태양광산업협회, EPR 의무기업과 대응방안 간담회 진행
"대환경부 협회 활동과 별개로 EPR 제도 근본 취지 동의"

[에너지신문] 한국태양광산업협회가 환경부의 태양광 재활용사업 인가 과정상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태양광산업협회는 15일 협회 회의실에서 EPR 의무대상기업들과 함께 ‘태양광 EPR 대응방안 간담회’를 진행했다.

▲ 한국태양광산업협회 관계자들이 7일 감사원 앞에서 국민감사청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지난 7일 태양광산업협회는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간담회는 올해부터 태양광 분야 EPR제도가 적용돼 태양광 모듈 제조사에도 환경공단의 2023년도 전기전자제품 재활용회수 이행계획서 제출 공문이 전달됨에 따라 그간 협회의 태양광 EPR 관련 대응내용을 공유하고 향후 업계의 진행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 협회는 환경부의 태양광재활용공제조합 승인과정에서의 환경부의 불법, 부당, 불공정 및 특혜 행위를 바로잡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임을 재차 천명했다.

다만 협회의 대환경부 활동과는 별개로 태양광 분야 EPR제도 도입의 근본 취지에는 동의함을 확인했으며 제도 정착과 원만한 이행, 기업들의 부담 최소화 등을 위해 모듈기업들은 환경공단의 태양광 재활용 사업계획서 제출 요청 등에 적극 협조하고,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향후 EPR제도 참여 활동과 관련, 기업별 개별대응을 지양하고 협회를 대신해 회장사인 에스에너지를 중심으로 단합해 업계의 의견을 표하고, 업계 권익보호와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