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3.7조 투자...2027년 분산전원 18.6% 달성
'스마트하고 유연한 전력시스템' 구축 핵심 목표

[에너지신문] 향후 5년간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분야에 약 3조 7000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수요자원 시장 확대 등을 통해 2027년 분산형 전원 비중 18.6%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심의, 확정했다.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은 ‘지능형전력망의 구축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매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그간 업계, 전문가, 유관기관 등으로 이뤄진 정책협의회 및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개념도.
▲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개념도.

산업부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은 분산자원 시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며 스마트그리드 분야 선도국들은 분산자원 수용을 위해 분산 자원의 시장 참여를 허용하고 유연한 전력시스템 구축을 적극 추진하는 추세다.

미국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는 분산자원이 도매전력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규정을 승인했으며 유럽연합(EU)은 회원국 간 전력거래를 활성화하는 한편 국가 간 전력거래 시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산업부는 국내 전력소비의 증가와 발전소·송전선로 건설 지연에 따른 공급 불안정성 증가를 완화하기 위해 향후 5년간 분산에너지 확대 등의 정책방향을 담은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목표는 2027년 국민DR 고객 2만명, 플러스DR 시장규모 1GW로 수요자원시장을 확대하고 분산형 전원 비중 18.6%를 달성하는 것이다.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의 주요과제는 △전력공급 유연성 강화 △스마트한 전력소비 체계 구축 △전력계통시스템 디지털화 △마이크로그리드 활성화 △지능형전력망 산업 생태계 구축 등이다.

▲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시장 규모(출처: 한국무역협회).
▲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시장 규모(출처: 한국무역협회).

전력공급 유연성, 어떻게 강화하나?

3차 기본계획에 따르면 먼저 잉여전력을 열·수소 등으로 저장하는 섹터커플링 상용화 및 전기차활용(VGI) 제도 마련 등 전력공급 유연성 자원을 확보한다. 2025년까지 290억원을 투입, 재생에너지 잉여전력 부문간 연계(섹터커플링) 기술개발을 진행한다. VGI는 충전기를 통해 전력망에 연결된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또한 분산에너지 제어자원화를 위한 통합발전소(VPP) 시장을 도입한다. 일정 규모 이상 재생에너지 또는 집합자원을 급전 가능 자원으로 등록, 도매시장 참여를 허용하는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를 연말 제주에서 시범 운영, 도입 기반을 마련한 후 이를 2025년까지 전국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분산법’ 제정 등을 통해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VPP 활성화 방안을 포함한 분산에너지 종합대책을 올해 말까지 수립하고 확산 모델 수립 및 신속 도입을 위한 실제 계통 기반 실증 사업(계통유연자원 서비스화 기술개발)을 2026년까지 240억원을 들여 추진한다.

스마트한 전력소비, 관건은 AMI 확산

소비자 참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수요자원 시장 확대가 추진된다. 공공시설, 지자체 등을 통해 국민DR 연계 에너지 절약 사업을 확대하고 참여기회가 확대되도록 기온 관련 기준 조항 신설, 일일 발령한도 확대, 참여 조건 완화(70→200kW) 등 규칙을 개정한다. 당일 시장 도입 및 향후 육지계통 잉여전력 발생에 대비한 전남지역 적용도 검토한다.

스마트 전력계량 시스템 구축을 통한 서비스 참여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공공 중심으로 저압용 AMI 전고객(2250만호) 구축을 2024년까지 완료한다는 것.

AMI 전고객 구축은 당초 2020년이 목표였으나 특허분쟁 등에 따른 사업 중단으로 계획이 변경된 바 있다. 2022년 11월 기준 1170만호를 달성한 가운데 2023~2024년 연간 약 500만호 구축을 통해 2250만호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주민 소유 계량기로 자발적 교체 유인이 없어 재정지원 등을 통해 AMI 전환 유도하고 있는 민간 소유의 주택용 고압 계약 아파트를 중심으로 AMI 확산이 추진된다.

또 펌웨어 업그레이드, 보안 강화 등 지속적인 고도화 및 플랫폼 개발, 홍보 강화 등을 통해 AMI 데이터 활용을 촉진할 방침이다. 2025년까지 AMI 정기검침 성공률 98.0% 이상을 목표로 한다.

제주지역 주택용 계시별 요금제 시행 결과를 분석, 개선해 전국으로 확대 적용을 추진한다. AMI 보급률 등을 고려, 육지지역 시범사업 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많은 투자 이뤄지는 전력계통시스템 디지털화

3차 기본계획에 따르면 분산에너지 계통수용성 제고를 위한 핵심 R&D 지원에 나선다. 재생에너지 관성 부여를 위한 인버터 기술개발 및 실증에 2026년까지 280억원을 투입한다. 또 차세대 AC/DC 하이브리드 배전네트워크기술개발사업에는 1905억원이 투입되며 2028년까지 진행된다.

실시간 수급 변동성 대응을 위한 전력시스템 디지털화를 위해 ‘배전망 운영자 제도’ 도입 등 배전망 단위 분산전원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차세대 배전망 관리시스템(ADMS)의 단계적 확대를 통한 전국 도입이 내년까지 추진된다.

이밖에 재생에너지 확산에 대비한 차세대 EMS 구축 등 기존 전력시스템 고도화와 함께 기설 154kV 변전소 361개(53%)의 디지털변전소 전환이 2027년까지 진행된다.

마이크로그리드 활성화 방안은?

3차 기본계획은 유형별 핵심 마이크로그리드(MG) 모델을 확산하는 내용을 담았다.

2027년까지 15개소의 스마트그린산단 대상 마이크로그리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마을·섬 등 기초지자체 단위 지역별 맞춤 마이크로그리드 모델 실증이 진행된다.

전기사업법(주유소 내 발전·판매 허용), 위험물 안전관리법(연료전지 설치 가능)과 같은 규제개선을 통한 주유소의 에너지슈퍼스테이션 전환도 추진된다. 전력 다소비 거점 및 시설 중심으로 유형별 맞춤형 마이크로그리드 모델 실증 확대도 동시에 진행한다.

아울러 제주 등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우선 지정 및 에너지 프로슈머 실증 활성화가 추진된다. 특화지역 내 분산에너지 사업자는 직접 전기사용자에게 전기 판매가 가능해진다.

산업생태계 구축 위해 과감한 투자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지능형전력망 인증제도가 올해 도입된다. 이를 통해 전력데이터 개방 확대, 인력양성, 수출지원 등 산업 발전의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향후 5년간 지능형전력망 분야에 약 3조 7000억원을 투자, 스마트한 전력소비 체계 구축 등 5대 전략을 통해 스마트하고 유연한 전력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점검하는 등 각 과제가 적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