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친환경차‧자율주행 기술개발 신규지원 대상 공고
총 4994억 지원 전년比 15%↑…311개 과제 중점 지원
친환경차 기술개발‧자율주행 경쟁력 확보‧전문인력 양성 등

[에너지신문] 정부가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핵심기술개발에 2293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친환경차 전문인력 양성에도 315억원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3년도 친환경차, 자율차 기술개발을 위한 신규지원 대상과제’에 대해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자동차 분야 총지원 예산은 지난해보다 647억원 증가된 4994억원이다.

▲ 산업부는 2022년도 자동차분야 R&D 신규지원 대상 과제 공고를 실시하며, 전기·수소차 엔진 및 후처리 기술 등 핵심 부품기술 개발에 17개 과제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 산업부는 2023년도 친환경차 자율주행 기술개발 신규지원 대상 과제 공고를 실시하며, 핵심 부품기술 개발에 311개 과제를 중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자율주행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가운데 정부는 지난해 9월 민·관이 합심해 미래차로의 신속하고 유연한 전환을 위한 ‘자동차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자동차산업의 대전환을 위한 민간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 등 디지털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투자 확대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해외수출형 전기기관차’ 기술개발, ‘지역연계형 기반구축’ 사업 등 우리 부품업계의 수출지원과 기술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신규과제를 반영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기술개발(2293억원), 자율주행 등 디지털 분야(1383억원), 기반구축·사업화 지원(1003억원), 인력양성(315억원) 등 4개 분야에 걸쳐 311개 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산업부는 전 세계적 친환경차 시장 선도를 위한 기술확보를 위해 2293억원을 예산을 집중 투자한다. 이와 관련해 주행거리, 충전속도, 내구성 개선 등 전기·수소차 핵심기술 개발에 1754억을 지원하고, 연비 향상을 통한 내연기관 고도화 등 탄소중립 대응과 친환경차 산업생태계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539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열폭주 방지 배터리팩 기술개발, 해외수출형 전기기관차 기술개발·실증, 재생합성연료(e-Fuel) 활용 원천기술개발, 전환기 대응 자유공모 과제 등의 신규 과제를 추진한다. 

또한 2027년 완전자율주행(Lv4) 상용화를 목표로 센서, 카메라 등 자율주행 핵심부품 기술력 확보와 디지털전환(DX)을 위한 데이터 구축·모빌리티 신산업 창출에 1383억원을 지원하는데, 2023년에는 디지털전환 가속화를 위한 자율배송 모빌리티 플랫폼개발, 차세대전자아키텍처개발, 차량용반도체 자유공모 기술개발 등을 신규 과제로 계획했다. 

아울러 지역 부품업체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험평가장비를 구축하고 인증, 시제품제작, 해외마케팅, 이차보전 등 사업화 지원을 통해 자금과 시간 부족 등으로 미래차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부품업체의 기술개발 역량 제고에 100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융합인력 등 미래차 혁신인재 확보를 위한 기업수요 중심의 인력양성을 위해서도 31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동일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글로벌 기업들의 내연차 생산중단 선언과 디지털 혁신 등으로 멀 것만 같았던 친환경, 자율주행 등 미래차 대중화 시기가 빠르게 당겨지는 추세”라고 언급하며 “정부는 우리 자동차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민간의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중소·중견부품업체에 대한 기술개발과 기업지원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판매 단가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 증대에 힘입어 지난해 541억달러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자동차 수출이 금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 IRA,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 리스크에 기업과 긴밀히 협력, 전략적인 통상 협상을 추진하고, 자동차 수출 선박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한 선주-화주간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미래차 분야 기업투자 지원을 위한 ‘미래차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 신규투자와 직결된 세제, 규제 등 기업애로를 해소, 민간의 투자가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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