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에너지솔루션 사업 성과 본격화...에버차지 ‘SmartPower’로 효율 운영 가능
유정준 부회장 “충전 인프라 구축 바탕 Power Solution 선도 기업 거듭날 것”

▲ 26일(현지시간) 휴스턴 공항 내 Avis EV충전소에서 열린 개소식에서 유정준 SK 미주 대외협력 총괄 부회장 겸 패스키 대표이사(오른쪽에서 3번째), 조 페라로 Avis CEO(오른쪽에서 4번째), 제이슨 아펠바움 에버차지 CEO(왼쪽에서 4번째)를 포함한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26일(현지시간) 휴스턴 공항 내 Avis EV충전소에서 열린 개소식에서 유정준 SK 미주 대외협력 총괄 부회장 겸 패스키 대표이사(오른쪽에서 3번째), 조 페라로 Avis CEO(오른쪽에서 4번째), 제이슨 아펠바움 에버차지 CEO(왼쪽에서 4번째)를 포함한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SK E&S가 글로벌 기업 Avis와 함께 美 휴스턴 공항 내 대규모 EV충전소 구축에 성공했다. E&S의 美 에너지솔루션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유정준 북미 대외협력 총괄 부회장 겸 패스키 대표이사의 진두지휘 아래 ‘모빌리티 기반의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척해 얻은 성과이다.

SK E&S는 EV충전 자회사인 에버차지(EverCharge)가 美 휴스턴 조지 부시 국제공항 내 Avis 사업장에 EV 충전소 설치를 완료해 운영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6일(현지시각) Avis 사업장 내 EV충전소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유정준 부회장과 조 페라로(Joe Ferraro) Avis CEO, 제이슨 아펠바움(Jason Appelbaum) 에버차지 CEO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해 3사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대규모 충전 인프라 구축을 기념했다.

한국기업이 미국 현지의 대규모 충전 인프라 구축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美3대 렌터카 업체인 Avis가 패스키의 에너지솔루션 사업운영 역량과 에버차지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해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 전환’의 핵심 파트너로 낙점한 것이다.

▲ 휴스턴 조지 부시 국제공항에 위치한 Avis-에버차지 EV충전소 전경.
▲ 휴스턴 조지 부시 국제공항에 위치한 Avis-에버차지 EV충전소 전경.

Avis 측은 ‘전기차나 연비가 좋은 차량 운영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것이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이라는 방침에 따라 美렌터카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대규모 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Avis는 연내 충전소 설치가 가능한 추가 공항 입지를 확보하는 등 SK E&S와의 협력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

미국 전역의 공항 내 Avis의 EV충전 기본 모델로 선택된 것은 현지에서 인정받은 에버차지의 우수한 기술력 덕분이다. 에버차지의 EV 충전기 ‘EVO2’ 내에 탑재된 ‘SmartPower’는 전력 부하를 효과적으로 관리∙제어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 혁신 소프트웨어로 평가받고 있다. 충전 중인 전기차의 충전 패턴 등을 분석해 전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전력 상황을 고려해 유연하게 충전기를 운영할 수 있어 별도의 설비 증설 공사 없이 더 많은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다.

SK E&S는 이번 Avis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향후 북미 지역에서 EV충전 인프라 사업을 확대해 ‘에너지솔루션 글로벌 Top-tier’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국제청정교통위원회(ICCT)에 따르면, 미국 EV충전 인프라 시장은 충전기 기준으로 2020년 184만개에서 2030년 2000만개로 연평균 27%씩 급성장하는 등 전망이 밝아 글로벌 기업들의 선점 경쟁이 치열한 영역이다.

유정준 부회장은 “Avi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이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휴스턴 공항 내 EV 충전 인프라 구축으로 SK E&S의 에너지솔루션 사업 역량이 입증됐으며, 이번 성공을 바탕으로 북미 지역 Power Solution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조 페라로 Avis CEO는 "전기차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EV충전소와 같은 핵심 인프라를 갖추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Avis는 SK E&S와 함께 EV 충전소를 효과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청정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전략을 함께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슨 아펠바움 에버차지 CEO는 “에버차지의 충전 솔루션 ‘SmartPower’는 기존 EV충전 인프라로 보다 광범위하게 EV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혁신 기술”이라며 "에버차지는 Avis와 함께 운송 부문의 탈탄소화를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 E&S는 미국 투자회사인 패스키를 통해 2022년 EV 충전 기업인 에버차지를 인수해 미국 전기차 충전 사업에 진출했다. 이 외에도, 2021년 美 그리드솔루션 기업인 ‘KCE(Key Capture Energy)’ 인수와 에너지솔루션 기업인 ‘레브 리뉴어블스(Rev Renewables)’ 투자에 성공해 미국 내에서 ‘그리드-분산자원-모빌리티’ 분야를 연계한 통합 에너지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 E&S는 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자회사인 ‘파킹클라우드’를 통해 EV 충전사업을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