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지난해 들어선 윤석열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활용 확대, 원전생태계 복원, 원전 수출 등 원전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원전 중소·중견기업의 경영난 완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일감 공급과 금융 및 인력 지원을 추진하는 한편 지난해 9월 원전기업신속지원센터를 신설, 원전기업에 대한 밀착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기업들은 신한울 3,4호기 일감 개시와 자금지원 등에 힘입어 한껏 고무된 모습이다. 한 원전 중소기업 관계자는 “아직 큰 수익을 낸 건 아니지만, 그동안 막혀 있던 혈이 뚫린 기분”이라고 현 상황을 표현했다.

정부는 원전 수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최근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포럼에서 폴란드, 체코의 주요 인사들과 만나 한국 원전의 우수성을 재차 어필했다. 폴란드와 체코는 우리나라의 원전 정책 및 산업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만큼 수주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이다.

이와 함께 SMR(소형모듈형원자로) 역시 우리나라가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차세대 원전 사업으로, 현재 기술개발이 한창 진행 중이다. 정부는 한국형 SMR 개발 및 상용화에 전력투구할 것임을 강조한 바 있다.

이처럼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는 원전산업이지만 사용후핵연료 문제와 같이 처리가 시급한 사안은 상대적으로 진행이 더딘 상황이다.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을 담은 ‘고준위방사성폐기물 특별법’이 제정돼 건식저장 및 처분부지 조사에 하루빨리 착수해야 하지만 법이 언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법 제정이 계속 미뤄질 경우 정부가 추진하는 원전생태계 복원에 제동이 걸리는 것은 물론 대외적으로 우리나라 원전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사용후핵연료의 안전한 처분’이라는 큰 틀에서는 여야가 이견이 없는 만큼 이번 특별법 제정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할 것이다.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고, 이를 기반으로 수출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정부와 국회, 그리고 산업계가 힘을 합쳐 해내야 될 대업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