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 열고 41개 기관 혁신계획 이행 점검 및 공유
설 연휴 대비 특별 안전점검 등 안전관리 강화 당부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최남호 기획조정실장, 외부 전문가 및 주요 공공기관 부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혁신계획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지난해 7월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 발표 이후 12월 확정된 5대 분야의 기관별 혁신계획과 추진현황, 이행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로 그간의 성과, 애로해소 방안, 조치계획 등을 공유하면서 국정과제로 중점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의 혁신’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혁신가이드라인 발표이후 마련된 산업부 소관 41개 공공기관 혁신계획안은 민관합동 공공기관 혁신TF 논의 및 공운위 의결 등을 거쳐 12월 5대 분야 혁신계획이 모두 확정된 바 있다.

산업부 소관 41개 공공기관의 혁신계획 주요내용은 △경상경비 및 업무추진비 등 5500여억원 절감 △과도한 복리비 및 복리후생제도 등 107건 개선 추진 △2022~2027년 약 2조 4000억원 자산 효율화 추진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등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최남호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은 “올 한 해는 공공기관 혁신 추진에 있어 중요한 시기”라며 “지난 해에는 공공기관 생산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혁신계획 수립에 역점을 기울였다면 올해부터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혁신성과를 이끌어내는 데에 공공기관들이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산업부와 소관 공공기관들이 하나의 팀이 되어 혁신계획을 속도감있게 이행해 나가자”고 언급하고 “이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들에 대해서는 산업부도 관계기관 협의 등 애로해소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매 2개월마다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필요시 분야별 과제 추가 발굴 및 보완을 추진하는 등 공공기관의 혁신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