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기차 보급 촉진 위한 지자체 간담회 개최
우수 지자체 포상 및 항후 보급정책 방향 등 논의

[에너지신문] 올해 전기차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에 힘입어 15만 5900대(11월 31일 국토부 등록대수 기준), 누적 39만 3963대를 보급했다. 이는 전년도 전기차 보급대수 대비 약 55% 증가한 수치며, 전체 신규 차량 등록대수(약 155만대) 대비 전기차 비율은 약 10%로 전년대비 4.3%p 증가했다.

▲ 동서발전이 최근 구매한 전기차들.
▲ 사진은 동서발전이 구매한 전기차들.

환경부는 22일 서울 용산 비앤디파트너스에서 전기차 보급사업 촉진을 위한 지자체 간담회를 열고, 서울, 인천, 제주 등 13개 지자체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보급성과가 우수한 지자체를 포상하고 향후 전기차 보급 촉진을 위한 정부-지자체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인천시와 제주도는 전기차 보급 우수 지자체로 선정,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인천시는 올해 전기차 배달 운영체제(플랫폼) 구축 지원, 시승체험 행사 개최 및 홍보관 운영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전기차 수요발굴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한 결과, 전년대비 233% 증가한 1만 1905대를 보급했다.

제주도 역시 올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 3만대(3만 2227대)를 돌파했고, 이는 도내 전체 운행차량 중 7.87% 수준의 높은 실적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기반 전기차 충전소를 확충하는 한편, 렌터카 전기차 전환 가속화,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특별공급 등 적극적인 보급정책을 추진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환경부는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장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듣고 보급 촉진을 위한 관련 행정절차 개선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에는 올해보다 구매보조금 지원물량을 대폭 확대, 전기차 보급을 가속화하는 한편, 취약계층·소상공인이 쉽게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의 무공해차 보급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집행하는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내년 보조금 지원물량이 대폭 확대되는 만큼 지자체와 더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