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에너지 ODA 네트워킹 데이…28개국 대사와 ODA 현안 논의
국제개발협력(ODA) 협력 사례 공유‧중장기 비전 공동연구 계획 발표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2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2022 산업‧에너지 ODA 네트워킹데이’를 열고,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을 비롯 28개국 대사 및 ODA 관련 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에너지 국제개발협력(ODA) 정책 방향 등을 공유했다.

2021년부터 시작돼 올해 두 번째 열린 이번 행사는 안덕근 본부장의 모두발언, 주한 필리핀 대사의 ODA 협력사례 발표, ODA 중장기비전 공동연구 추진계획 발표에 이어 주한 대사관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주한 대사관 감담회를 통해 ODA 관련 개도국 건의와 5건의 질의사항 등을 협의했다.

우선 안덕근 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나라 산업부의 ODA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안 본부장은 “산업‧에너지 ODA가 한국이 강점을 갖고 있는 제조업 분야 기술 및 경험을 전수함으로써 협력국의 산업기반 구축과 생산성 향상을 지원해왔다”면서 “앞으로, 개도국의 경제발전 및 협력국 간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 △공급망 ODA △디지털 ODA △그린‧ 기후변화 ODA 등 3대 방향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제시했다. 

산업부가 제시한 3대 ODA 추진 방향을 살펴보면, 글로벌 공급망은 한 나라의 역량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만큼 ICT, 자동차, 기계, 화학 등 핵심 산업의 공급망 파트너십 강화와 함께, 희소금속 등 원자재 협력을 확대하고, 디지털 경제‧무역‧기술은 글로벌 미래를 이끌어 나갈 분야로, 우수한 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이 분야 선두를 지키고 있는 한국과 함께 디지털 협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국제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바, ‘탄소중립’을 위한 혁신적 기술과 역량을 함께 나눔으로 협력국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그린 ODA’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안덕근 본부장은 우리의 산업협력 전략과 ODA 간 연계 강화 및 ODA 질적 내실화를 위한 방안으로 ‘개발협력사업의 비전에 대한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한-아세안 경제장관회의에서 한국이 제안한 ‘한-아세안 산업‧에너지 개발협력 비전 공동연구’를 구체화한 것으로, 산업부는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협력국별 산업 여건 및 정책, 산업부의 ODA 협력전략과 연계된 협력국의 ODA 수요 등을 종합 분석, 국별 ODA 비전 및 유망분야 맞춤형 과제를 공동 기획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외교‧통상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음을 언급하고,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28개 BIE(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