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얼라이언스 산업경쟁력 분과 회의 개최
2025년 국내기업 북미시장 점유율 70%까지 상승

[에너지신문] 미국의 IRA가 국내 배터리 3사에 약 19조원에 이르는 세제혜택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대한상의에서 기업, 협회, 전문가 등이 참여한 배터리 얼라이언스(산업경쟁력 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배터리 얼라이언스는 지난달 제3차 원탁회의를 계기로 출범했으며, 민관이 함께 이차전지 산업과 관련된 주요 현안들을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회의는 美 IRA 등 글로벌 공급망 정책, 국내·외 투자 애로사항, 미래 R&D 추진 방향 등 다양한 주제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우선 美 IRA에 대하여 우리 업계는 美 재무부 가이던스가 미발표된 상황이지만, 전기차 보조금 관련 광물 및 부품요건 충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관련된 준비상황을 공유했다.

특히 광물 공급망 다변화(광물요건)와 북미 배터리 공장 진출(부품요건)은 IRA 발표 이전부터 추진하던 사항이며, 향후 가이던스 등을 통해 구체 요건이 확정되면 이를 이행할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기업들은 전기차 보조금외 美IRA상 미국내 배터리 생산 및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제도에 큰 관심을 보였다.

만일 예산 제약 등 다른 부가조건 없이 美IRA상 공제 혜택를 모두 받을 경우 북미 배터리 공장 설립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 부담 중 상당 부분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유안타 증권 이안나 연구원은 美IRA가 우리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성장의 기회에 대해 발표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IRA는 전기차 보조금, 세액공제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美전기차 시장이 가진 잠재력을 현실화시켜 우리 배터리 수요도 급증하게 될 전망이다.

현재 미국의 전기차 침투율은 4%에 불과하며 3대 시장 중 가장 낮은 상황이다. 이는 그만큼 성장잠재력이 높다는 의미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 중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3%에서 2025년 44%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IRA 등 탈중국 공급망 정책으로 인해 증가된 미국내 전기차 수요의 상당 부분이 국내 배터리 기업을 통해 충당될 것이며, 우리 기업들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021년 26.5%에서 2025년 69%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게 이 연구원의 설명이다.

아울러 첨단제조 생산세액 공제 제도를 활용해 배터리 3사는 2025년까지 19조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5년까지 배터리 3사가 미국내 건설하려는 공장의 총투자비는 40조원 규모로 예상되므로, 초기 투자비의 절반 가량을 공제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 연구원은 세액 공제의 구체적 지급 요건 등이 확정되지 않아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IRA를 계기로 우리 기업이 장기 계약을 통해 핵심 광물들을 미리 확보하고 배터리 공급망 수직계열화에 성공할 경우 신생 업체 등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며 기존 시장 지배력을 유지,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물 계약은 보통 단년보다 중장기 계약 형태로 체결하므로,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는 기존 배터리·소재 업체들이 안정적인 물량 확보에 우선권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기업들은 장기 계약/합작 투자/인수 합병 등을 통해 배터리 공급망 수직 계열화를 추진하면서 경쟁업체들보다 안정적으로 핵심 광물, 소재를 확보하게 될 가능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발표에 이어 기업들이 계획 중인 국내·외 투자 관련 애로사항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됐다.

국내 투자의 경우 기업들은 세액공제제도, 환경규제, 인프라 조성 등 투자 애로사항 및 개선요청 사항을 언급했으며 산업부는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해외 투자의 경우 해외 정부의 공급망 제도뿐 아니라 에너지 가격 폭등/보조금제도 개편 등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수시로 관련 동향 및 대응 현황을 공유하는 등 민·관의 협력이 필요함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투자와 함께 R&D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는데, 기업들은 최근 기술개발 동향에 대해 공유하는 한편 앞으로 민·관 협력으로 추진할 수 있는 차세대 배터리 등 R&D 프로젝트에 대한 방안들도 논의됐다.

이날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美IRA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경쟁기업보다 한발 앞서 대응한다면 오히려 우리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선진국들이 경제안보 관점에서 강력한 규제와 인센티브 정책을 동시에 꺼내들고 있어 민관의 협력과 공동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수시 개최, 산업계와 정부가 One-team으로 공급망 강화, 투자 확대, 초격차 기술확보 등의 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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