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샌드박스 성과 점검 및 기업 애로 청취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에너지산업 규제 혁신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에너지혁신벤처 육성 및 에너지 R&D 성과 제고를 위해 에너지 분야 규제샌드박스 지원계획을 공유하고, 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 에기평은 에너지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규제샌드박스 기업 수요발굴→승인과제 애로 파악→애로 해소 지원→성과 발굴·확산 등 지원 프로세스 전주기에 걸쳐 에너지에 특화된 '에너지 분야 규제샌드박스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규제샌드박스 승인과제 253건 중 에너지 분야는 88건(34.8%)으로 지난해부터 약 40% 내외를 차지하며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에기평은 지난 9월 발표한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의 후속조치로 에너지혁신벤처가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에너지 新산업·新시장 창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내부에 ‘에너지혁신벤처 규제 애로 해소 전담반’을 구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에너지 R&D의 성과 제고를 위해 2023년 신규과제 기획 시 규제 샌드박스 연계 트랙을 마련하고 기존 종료과제 중에서 규제로 인해 상용화가 지연되고 있는 과제도 발굴, 이를 규제 샌드박스에 연계시킴으로써 사업화 촉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에너지혁신벤처 및 에너지 R&D 수행기업들은 규제 샌드박스 승인과제 추진 현황 및 성과를 공유하고, 추진과정에서 체감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제기했다.

이원주 에너지정책관은 정부의 에너지혁신벤처 육성 의지를 밝히며 “에너지산업은 정책 영향력이 큰 분야인 만큼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에 더해 정부의 과감한 규제 개선 및 적극적인 R&D 지원을 추진하겠다”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에너지 분야 R&D 성과창출과 에너지혁신벤처 성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