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에너지신문] 전기차가 대세다. 올해 국내에 누적된 전기차수는 약 4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도 생각 이상으로 전기차가 확대되면서 올해에만 판매된 전기차가 약 1000만대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기하급수적으로 전기차 보급대수가 증가하면서 실과 바늘의 관계인 충전 인프라도 급증하고 있다.

공공용 급속충전기는 물론 심야 완속 충전을 원만히 하기 위한 완속 충전기는 더욱 의미가 큰 만큼 균형 잡힌 충전인프라 보급도 중요한 숙제이기 때문이다.

국내의 경우 전기차 보조금과 함께 더욱 늘어난 전기차에 걸맞는 충전인프라 보급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공공용 급속충전기는 휴게소나 관광지 등 꼭 필요한 곳에 설치, 활용도를 높이고 있고 충전비용 산정에는 급속충전기의 경우 비용을 올려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의미를 되살린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상대적으로 소비자에게 낮은 충전비용을 부여하고자 심야용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부분도 중요하다.

심야용 전기의 경우 잉여전력이 큰 만큼 낮은 비용으로 책정하고 완속 충전으로 배터리 수명을 늘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정부가 얼마나 의무감을 가지고 심야용 전기비를 낮게 책정하는 가이다.

우리는 누진세 등 전기비와 관련된 매우 복잡한 가격 구조를 가지고 있어 운신의 폭이 적다. 일본이나 중국은 누진세가 없고 24시간이나 계절별로 전기 가격을 책정, 잉여 전력의 경우 낮은 비용으로 책정해 소비자가 찾아가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구조가 복잡하고 규제 일변도 정책이다 보니 운신의 폭이 적어 생각 이상의 가격 차이가 없는 실정이다.

충전전기비와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충전인프라 확대와 관리라 할 수 있다. 충전기 설치는 계속 늘고 있고 요소요소에 설치하면서 인프라 부족 문제가 점차 해소되고 있지만 문제는 아직 설치가 부족한 빌라와 연립주택 등 소외된 계층이다.

이러한 곳은 주차장도 좁아 공공용 충전시설 설치요건도 되지 않은데다 전기차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즉, 국민의 약 30%에 이르는 상당수가 아직 전기차 활성화에는 거리가 먼 영역이라는 뜻이다. 주차장 면수 등에 불문하고 원하는 곳에는 최소한 완속 충전기라도 설치, 사각지대를 확실히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하나는 설치에만 강조하다보니 이미 설치된 충전기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고장 난 충전기가 많다는 것이다. 전기차 이용자는 아직 불편한 충전기에 접근, 이용하다가 고장이 난 충전기를 만나면 ‘마니아’가 아니라 ‘안티’로 돌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즉, 설치도 중요하지만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는 의미다. 이미 전국적으로 상황에 따라 고장 난 충전기가 상당하다는 주변 언급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약 10% 정도가 고장이라는 언급도 있다. 심지어 오지 위치에 있는 충전기는 아예 관리가 되지 않아 전체 설치 충전기의 과반이 고장이라고 언급하기도 한다.

정부나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다. 우리나라는 고장 난 충전기가 비일비재할 뿐 아니라 문제도 심각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전기차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부정적인 시각으로 커질 수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중앙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 충전기 관리 예산을 별도로 책정, 고장이 없는 선진형 충전기 인프라가 구축되길 바라며. 전기차 보급도 중요하지만 이에 걸맞는 확실한 충전 인프라 관리의 중요성을 직시했으면 한다. 또한 전기차에 대한 큰 불만사항을 해결하는 단초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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