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토론회서 서울에너지공사-비대위 입장차 재확인
“안정적 열공급 위해 건설 필요” VS “원점서 재검토해야”

[에너지신문] 마곡열병합발전소(2단계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건설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하다. 사업자인 서울에너지공사와 반대측 주민들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의회는 27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건설 의견 수렴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먼저 김의경 인천대 교수는 발제를 통해 집단에너지 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마곡지역 열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31년경 475Gcal/h에 이를 전망”이라며 “열수요 급증에 따라 안정적인 열공급을 위해서는 지역 열병합발전 건설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27일 열린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건설 의견 수렴을 위한 토론회'.
▲ 27일 열린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건설 의견 수렴을 위한 토론회'.

집단에너지는 일반 도시가스보다 난방비용이 저렴할 뿐 아니라 소각장의 폐열을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는 게 김 교수의 설명이다. 아울러 김 교수는 “열전용보일러(PLB) 및 연계 수열은 안정적인 열 공급체계가 미흡해 열요금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유동건 강서구 비상대책위원은 마곡열병합발전소 건설 반대 이유로 사업추진에 대한 의구심과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

유 위원은 “당초 마곡열병합발전 건설은 서울시의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던 만큼, 정권 교체로 해당 사업이 폐지된 지금은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유 위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부천에서 끌어오는 수열로 강서구 일대 7만 5000여세대에 난방공급을 한다고 밝혔다. 이는 서남집단에너지시설의 열 공급 세대와 동일한 규모로, 결국 열 공급이 목적이라기 보다 발전시설을 통한 서울에너지공사의 수익개선을 염두에 둔 사업이라는 게 유 위원의 주장이다.

유 위원은 “기피 시설은 각 자치구별로 형평성에 맞게 설치돼야 하며, 필요한 시설이라면 철저한 분석과 검증을 통해 주민과 소통해 꼭 필요한 장소에 적정용량으로 설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임용훈 숙명여대 교수는 “국가 에너지 체계가 완전한 재생에너지로 전환되기 전까지 누군가는 발전소 건설에 따른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정부와 지자체가 충분한 주민 보상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기철 서울에너지공사 처장은 “강서구는 지역난방 열 수요 대비 에너지 자립도가 현저히 낮다”며 “방화·마곡지역 6만 7000여 세대는 외부공급에 의존하고 있는데, 향후 마곡 10-2단지 등의 입주가 예정돼 있어 열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2단계 집단에너지시설이 취소될 경우 심각한 열부족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는 게 박 처장의 설명이다.

▲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김성현 강서구 비상대책위원은 “강서구는 지난 30여년간 서울 9개 자치구의 분료 처리를 도맡아온 서남물재생센터와 서울시 건축물 폐기장 등 직경 1km 이내에 혐오시설이 집중된 지역”이라며 “열병합발전소까지 건설하게 된다면 인접 주민들은 감내할 수 없는 고통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는 타 자치구와 비교해 명백한 지역 차별과 낙인을 유발하는 행위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열병합발전소 건설 계획 승인을 취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이날 토론회에서도 서울에너지공사와 강서구 비대위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서로의 입장 차만 재확인했다.

당초 내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한 마곡열병합발전 건설은 이미 착공 예정 기한을 1년 반 이상 넘긴 상황. 그러나 양 측 모두 사업을 포기할 의사도, 허락할 생각도 없는 상황에서 애꿎은 시간만 흐르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