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차박시 각별한 주의 필요하다”
CO농도 1600ppm이면 성인 2시간 내 사망
모든 숙박시설, 일산화탄소 경보기 의무 설치

▲ 홍승운 한국가스안전공사 재난안전처 사고조사부장
▲ 홍승운 한국가스안전공사 재난안전처 사고조사부장

[에너지신문] 최근 기온 강하로 인한 가스 난방기기 사용 빈도가 증가하면서‘무주 일가족 CO중독사고’,‘포항 모텔 투숙객 CO중독사고’등 인명 피해율이 높은 일산화탄소 중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1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야외실험동에서 열린 텐트·차량 등 밀폐된 환경에서 CO누출 실증실험은 CO누출량에 따른 위험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홍승운 한국가스안전공사 재난안전처 사고조사부장으로부터 CO중독 사고 영향과 주의사항에 대해 들었다.

Q. 가스보일러 뿐만아리라 캠핑이나 차박 시에도 CO중독 사고가 잦습니다. 이런 사고들의 주요원인은?

캠핑장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중독사고는 대부분 밀폐된 차량이나 텐트에서 발생합니다. 텐트 입구를 완전히 닫거나 차량문을 닫은 상태에서 가스연소기를 사용하면 산소농도가 급격히 감소하고, 불완전연소로 이어지면서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캠핑이나 차박시에 이러한 점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Q. 캠핑이나 차박시에 이란화탄소 중독을 막으려면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밀폐된 환경에서 연소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일산화탄소 발생을 막을수 있지만 일단 일산화탄소에 중독되면 사고능력 및 신체의 기능이 줄고,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적절한 환기 시점을 놓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부득이하게 차량이나 텐트에서 가스연소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외부 공기가 충분히 유입되도록 차량의 문을 열거나 텐트 입구를 개방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Q. 일산화탄소 경보기는 도움이 될까요? 도움이 된다면 경보기를 사용할 때 신경써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산화탄소 경보기는 가스농도가 250ppm 이상일 때 경보기가 작동해 사용자에게 위험을 알려주는 안전장치입니다. CO농도가 1600ppm이면 성인이 2시간 내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하실 때에는 CO가스는 위로 확산되기 때문에 천장에서 가까운 거리에 CO경보기를 설치하시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방산업기술원의 제품검사에 합격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관련 법령에서는 2020년 8월 5일부터 모든 숙박시설에는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일러의 경우 배기통 접속부위를 중심으로 수평거리 4m 이내, 상부 천장으로부터 30cm 이내로 설치해야 합니다.

Q. 가정에서 일산화탄소 누출을 막기 위해 평소에 살펴야할 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가스보일러를 가동하기 전에 반드시 배기통이 찌그러지거나 이탈되지는 않았는지, 배기통 끝이 실내에 위치해 있는지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나서 사용하시는 것이 가족의 안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검 중에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가스보일러 가동을 멈추고 가스공급사나 보일러 제조사 또는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연락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