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P·REC 정산금 조회 및 세금계산서 발행

[에너지신문]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ENlighten)이 쉽고 간편한 발전대금 정산 업무를 지원하는 ‘발전왕 정산대행 서비스’를 출시한다.

이번 신규 서비스는 SMP, REC 정산금 조회와 세금계산서 발행, 부가가치세 신고 등 기존 번거로웠던 발전소의 회계 업무를 쉽고 편리하게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바일 태양광 자산 관리 서비스 앱인 발전왕 내에 소유하고 있는 발전소를 등록한 후 정산 대행에 대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매월 △SMP, REC 세금계산서 발행 △부가가치세 신고 △정산금 분석 등을 받을 수 있다.

엔라이튼에 따르면 SMP, REC 세금계산서 발행을 통해 매달 발전소의 전력 판매 수익금을 알아서 챙겨준다. 매달 각기 다른 정산 날짜를 별도로 챙기거나 여러 사이트에 계속 로그인할 필요 없이 SMP, REC 세금계산서가 알아서 발행되며 세금계산서 발행 결과는 카카오톡을 통해 안내된다.  

부가가치세 신고로 세금 신고도 알아서 진행해 준다. 매년 신고와 납부 기간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공제, 불공제 항목을 직접 분류하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 여기에 홈택스에 들어가지 않아도 카카오톡에서 신고 결과를 받을 수 있다.

또 정산금 분석을 통해 소유 발전소의 발전 수익 추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흩어진 SMP, REC 정산금을 모아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년, 전월 정산금 증감 추이를 도식화해 볼 수 있다. 모니터링과 계량기 값이 차이를 비교해 발전소 이상 감지까지 진행해 줘 놓칠 수 있는 수익까지 꼼꼼하게 지켜준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발전소 회계 업무를 위해 필요한 공동 인증서는 암호화해 관리되며, 인증서 사용 및 갱신 시 알림이 제공돼 철저히 보안, 감시할 수 있다. 여기에 타사 대비 최대 95% 할인된 가격에 발전소 용량 상관없이 더 많은 서비스를 제안한다. 

발전왕은 신규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부가가치세 신고 서비스 가격으로 SMP, REC 세금계산서 발행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오픈 한정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