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성장 큰 자부심…수소선도국 역할할 것”
수소산업 발전 위한 민-관 가교 역할 앞장 서
수소 전주기 생태계 균형 발전 적극 추진할 터
수소산업 확장 위해 지속적 규제‧제도 발굴‧개선

[에너지신문]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는 정부와 민간의 소통 창구로서 수소경제 정책을 지원하고 민간의 수소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역할이자 수소경제 확대를 위한 과정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김성복 단장은 미래 에너지 수단인 수소경제를 이끈다는 막중한 책임하에 수소전문기업 육성과 인재양성 고도화를 위해 최선을 다고 있다. 여기에 여전히 ‘수소불감증’을 느끼는 국민들을 위한 수소알리기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

김성복 단장은 “수소경제는 이전에 없었던 기술과 사업 등을 새롭게 만드는 작업으로, 장기적인 투자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전문 인력 양성은 물론 각종 제도와 정책 수립 등 해야할 일이 너무 많다”고 설명했다.

김성복 단장은 우리나라의 수소 잠재력을 높게 평가했다. “수소산업에서 우리나라는 단기간 내 놀라운 추진력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수소경제 사회에서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H2KOREA가 중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지는 김성복 단장을 만나 올해 추진한 프로젝트와 수소전담기관으로서의 성과, 수소전문기업, 수소 인력 양성 등 수소산업 전반에 대해 들었다.

올해 역점을 두고 진행한 프로젝트는 무엇이고, 그 성과는?
H2KOREA는 ‘대한민국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수소경제 전 분야에 역량을 집중했다. 우선 수소경제분야의 국제사회 공조를 강화와 국내 산업계의 판로개척 확대,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지난 5월 세계 18개국 수소산업협회와 ‘세계수소산업연합회(GHKIAA)’를 발족했다.

GHIAA는 앞으로 공동기술 개발과 투자기회 모색 등 플랫폼 역할을 하며 수소인증제와 산업·기술기준의 표준화, 글로벌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한 민-관의 가교역할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한국가스안전공사 등과 규제개선을 통해 ‘수소충전소 셀프충전’ 기반을 마련하는 등 수소전기차 운전자 편의성 및 충전소 운영개선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수소경제 국민 인식개선을 위해 국민 눈높이·맞춤형 홍보콘텐츠 제작·배포와 안정적인 국내 수소 공급체계 구축을 위한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 모빌리티 확대에 필수요소인 국제표준 등에도 힘을 쏟았다.

수소산업 진흥전담기관으로서 1년이 흘렀다. 어떻게 평가하는지?
미래 수소산업을 이끌어 갈 수소전문기업을 지원하는 수소진흥전담기관은 현재까지 총 49개사가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했고, 수소혁신데스크 등을 통해 전문기업의 기술지원, 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예비 수소전문기업 제도’를 도입, 기업의 수소전문성을 한층 더 높이는 계획도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소경제위원회 △수소법 개정 등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을 지원함은 물론, 수소분야 미래 최정상급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수소경제 인력양성 로드맵 연구’ 등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H2KOREA는 수소경제 생산, 유통, 활용 등 전주기적 생태계가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수소 민간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민간투자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현대자동차와 SK, 포스코 등 대기업은 물론 수소, 연료전지사업을 영위하는 중소·중견기업들도 잇따라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등 불과 몇 년 사이에  수소 분야의 ‘민간투자’가 활발해졌다.

특히 지난 7월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사상 최대규모인 약 500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 출범을 알리며 산업 밸류체인 구축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모든 에너지 산업이 그러하듯, 민간투자는 관련 시장의 성숙도를 높여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최근 러‧우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안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미래 에너지 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된 상황에서, 에너지안보와 에너지 자립률을 높일 수 있는 수소에너지를 확보함에 있어 민간투자의 중요성은 매우 고무적이다.

이에 정부는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금융지원, 세제지원, 국제협력으로 민간투자 확대를 촉진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정부는 기후대응기금 활용, 수소인프라 펀드 신설, 민간 수소산업 펀드 활성화의 3가지 축으로 안정적 재원조달 체계를 마련, 금융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경제 공급-수요기반 조성 지원을 위해 R&D·신설투자 세제 인센티브 등 세제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국제사회와 공조해 수소생태계 공동구축과 수소생태계 패키지 수출 및 해외 현지 실증 등의 지원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H2KOREA의 역할은?
H2KOREA는 진흥전담기관으로서 국내 기업투자를 밀착 지원하고 있다. 우선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 지원으로 혁신역량을 갖춘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있고, 기업 프로젝트별 전담지원팀을 설립, 최초 기획단계부터 완료까지 투자 전과정을 ‘수소혁신데스크’로 밀착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대기업과 수소전문기업간 연계 지원프로그램을 추가해 수소경제 대·중·소 상생 생태계 구축과 안정적인 소재·부품·장비 수급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인프라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에 대한 의견은?
8월 기준 국내 수소충전소는 161기가 구축·운영되고 있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발표된 해인 2019년 34기가 구축된 것과 비교하면, 수소충전소 보급률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다. 하지만 2만 5000대를 넘는 수소차 보급량의 충전 수요를 충당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

수소충전소는 수소경제 초기 단계에서 구축, 운영에 대한 경제성 확보가 어려워 진입장벽이 높은 것이 애로사항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올해 수소충전소 관련 총 37건의 규제개선을 추진했다.

향후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안전기준을 민관, 산학연 전문가들이 심도있게 검토, 규제개선이 이뤄짐으로써 인프라 구축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소충전소 건설 인근 주민들의 수용성 제고를 위해 민-관 협력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최근 규제개선 중 수소 셀프충전 허용으로 지난 8월 29일 국내 최초 셀프충전소를 오픈하는 등 국민이 직접 수소를 충전해보면서 안전성이 자연스럽게 입증된다면 인프라에 대한 수용성도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수소전문기업 육성지원 종합 컨트롤타워로서 현재 국내 수소산업에 대한 지원방향은?
무엇보다 절실한 것은 자금과 인프라, 전문인력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다. 지난해 수소산업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산업육성·발전의 장애요인의 1순위는 ‘전문인력 부족’이었다. 이어 자금부족 및 관련 인프라 부족 순이었다.

현재 많은 학계, 연구계에서 미래 인력양성을 위한 학과 과정 등을 신설‧추진하고 있어 머지않아 전문인력부족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H2KOREA도 조직 내 인력양성실을 신설하고 관련 학계와 연구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그 첫 단추로 지난해 6월부터 창원대, 연세대, 충남대, 한국산업기술대 및 국내 기업과 함께 ‘수소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가 추진하는 ‘부처 협업형 인재양성사업’에도 아주대, 중앙대, 서울과기대와 함께 수소연료전지분야에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수소전문기업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R&D, 금융, 인력, 구매, 전담지원 체계 등 특화 프로그램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수소전문기업에 일반 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제공을 넘어 ‘수소전문기업’ 브랜드가 금융시장에서 일종의 보증수표화돼 금융조달 시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추진 가능하도록 현재 금융기관 등과 협의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소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혁신조달 지원, 수출사전 진단 컨설팅 등 전방위적으로 수소전문기업을 지원하고, 기업별 맞춤형 지원·컨설팅도 구체화해 지원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윤석열 정부에 건의하고 싶은 수소경제 정책 방향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친환경에너지 정책은 어느 정부에서든 추진할 중요한 에너지정책 기조다. 국가 경쟁력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전환과 산업 경쟁력 확보라는 두 가지 목표 달성을 꾀하려면, 수소경제에 대한 지속적인 정책 지원과 민간투자가 절실하다.

이를 위해 국내외 청정수소 개발을 위한 지원과 국내 수소 관련 인프라 확보, 연관된 친환경 기술개발 투자 확대가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청정수소 생산·공급, 모빌리티 확대, 액화수소, 해외수소 도입 등 수소산업·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규제적 과제들이 해소돼야 한다. 지금 우리는 글로벌 시장에서 수소경제 기반을 단기간에 조성,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대표적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국제사회가 한국을 수소 선도국가로 인정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산업계가 협력하여 일관성 있는 자세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친환경에너지 정책이 계속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수소에너지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하고 싶다.

올해 남은 기간 활동 계획과 단장으로서 임기 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수소경제는 우리에게 없었던 기술, 산업, 인프라 등을 새롭게 만들어야 하며, 현재의 탄소에너지를 대체하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자원이 돼야 한다.

경제성 있는 규모의 시장이 창출될 때까지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 창출 노력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가 장기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 이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소재 및 공정 기술개발, 수소생산 및 운송 등 인프라 투자뿐 아니라, 안전기준, 관리표준 등 각종 제도 및 정책 등이 만들어져야 한다.

또한 산·학·연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규제·제도 발굴 및 개선도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우리는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서 설정한 목표들이 반드시 달성되도록 수소법에 따라 세부적인 정책들을 마련해 꾸준히 추진해 나가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수소경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 ‘수소 선도국’으로 인정받고 있다. 매우 고무적인 일로, 수소경제 발전을 위해 함께하는 사람으로서 큰 자부심과 보람을 느낀다.

출발선을 지난 수소경제는 이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세계는 단기간 내 놀라운 추진력과 성과를 낸 한국을 보고 놀라고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수소경제 사회에서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H2KOREA가 중심적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