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혁신계획 간담회...유휴부지 매각 등 혁신 추진
민관합동 혁신 TF, 공공기관 혁신안 강도 높은 보완 주문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최남호 기획조정실장과 외부 전문가 및 소관 주요 공공기관 부기관장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혁신계획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공기관 지난달 29일 발표된 혁신가이드라인에 따른 기관별 혁신계획을 점검하고 새정부 국정과제를 공유했다. 또한 기관별 애로 및 건의사항도 청취했다.

최남호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은 "새정부 공공기관 혁신의 성공여부는 국민생활과 민간기업 등에 파급력이 큰 산업부 공공기관의 혁신에 달려있다"며 "비핵심기능은 과감히 정리하고, 예산절감․불요불급한 자산매각 등을 통해 재정건전성을 강화하되, 국정과제 이행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새로운 기능은 적극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민간주도 성장을 뒷받침하는 민간협력 △ESG 경영강화 등 지속가능한 성장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경쟁력 제고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국민지향 등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의 주요 혁신방향을 제시하며 뼈를 깍는 변화와 혁신을 요청했다.

산업부 공공기관 혁신 TF에 참여한 외부 전문가는 소관 41개 공공기관에서 제출한 혁신안에 대한 면밀한 점검 결과, 경상경비 등 예산절감은 가이드라인상 정량적 절감 수치가 제시돼 대부분 기관에서 적합한 목표수준을 제출했으나, 비핵심 기능 축소와 이에 따른 조직, 인력 정비방안 등은 강도 높은 보완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날 산업부는 새정부 120대 국정과제 중 산업부 주관 11개 과제 주요내용을 공공기관과 공유하고,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

11개 산업부 주관과제는 △원전생태계 강화 △성장지향형 산업전략 △주력산업고도화 △미래전략산업육성 △新산업통상전략 △에너지안보확립 △R&D혁신 △세계박람회 △기업 지방이전 및 투자 △지역특화형 산업육성 △균형발전 추진체계 강화다.

최남호 실장은 "새정부 국정과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현장의 최일선에 있는 공공기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산업대전환, 에너지안보 등 현재 추진 중인 주요 정책의 핵심 동력이 되어 줄 것"을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소관 공공기관은 산업부 공공기관 혁신 TF 의견을 반영, 혁신안을 보완제출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소관 공공기관의 혁신계획안에 대해 외부 전문가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보완을 거쳐 기획재정부에 이달 말까지 제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혁신안 확정 시 계획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