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윤석열 대통령의 ‘친원전 행보’는 이미 대선후보 시절부터 주목받았다.

당시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민주당의 탈원전 기조에 반대 의지를 분명히 함으로써 원자력계의 지지를 이끌어냈고, 다수의 일반 국민들 역시 이에 공감하면서 이념이 아닌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에너지정책에 대한 기대가 컸다.

윤 대통령 취임 100일이 지난 현재 원전산업 부활을 위한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는데, 지난 18일 출범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도 그 중 하나로 관심을 모은다.

원전수출전략 추진위는 산업부장관을 위원장으로 9개 정부부처가 참여하고 전력그룹사(5개사)를 비롯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코트라, 중진공 등 공공기관과 무역협회 및 학계, 법조계 등 거의 전 분야 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한다. 말 그대로 원전 수출을 위한 국내 최고의 드림팀을 구성한 것이다.

첫 회의에서 이창양 위원장은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1조원 이상 규모의 일감을 올해 안으로 원전 협력업체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해외수출 성사를 위해 타깃 국가별로 차별화된 수출전략을 마련하는 등 각 분야의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외적 상황을 종합해볼 때 지금은 원전 수출 성공 가능성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일단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화석연료 가격이 불안한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재생에너지만으로는 전력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

최근 러시아산 가스 수입이 제한되면서 독일이 폐지 예정이던 원전 3기의 수명연장을 승인할 것이라는 소식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최근 EU 택소노미에 원전이 포함됐고,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가격이 폭등하면서 원전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국가도 늘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의 원전산업 활성화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 2030년 원전 비중 30% 이상 확대라는 목표를 내세우며 공격적인 원전 정책을 예고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시절에도 원전 수출을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지금은 대외적인 요인까지 맞물리며 성공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것이다.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라’는 말이 있다.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민관공이 힘을 모아 UAE 원전 이후 새로운 성과를 창출하도록 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