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기업 TES와 신규원전사업 협력 MOU 체결

[에너지신문] 한국전력기술은 28일 체코 엔지니어링 기업 TES사와 ‘체코 신규원전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MOU 체결식은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의 밤’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김성암 한전기술 사장과 오토 마레첵 TES사 CEO를 비롯한 양사 주요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양국 산업부 장관도 자리를 함께 했다.

▲ 한국전력기술-체코 TES 간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식 모습.
▲ 한국전력기술-체코 TES 간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식 모습.

TES사는 지난 1992년 설립된 원자력 분야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체코 및 슬로바키아 지역 원전에 대한 안전해석과 시운전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APR1000 안전해석, 발전소 인허가 및 현지 법규 관련 기술자문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성암 사장은 “원전 안전해석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TES사와 협력함으로써 원전사업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두코바니 신규원전사업뿐만 아니라 후속 체코 원전 건설 및 유지보수 분야까지 중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성암 사장은 29일까지 체코 방문을 마치고 30일부터 폴란드를 방문, 원전 수주활동을 이어간다. 폴란드에서 한국형 원전의 설계특성과 한전기술의 우수한 설계 기술력을 홍보하고 현지 기업과의 협력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