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장관, 팀코리아와 체코 방문...원전·방산·수소 등 협력
한국 9개·체코 21개 기업·기관 원전 및 수소분야 10개 MOU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정부-공기업-민간기업으로 구성된 '팀코리아'와 함께 체코를 찾았다. 신규원전 수주를 위한 총력전을 펼침과 동시에 수소, 자동차산업 등 다각적인 협력을 논의해 관심을 모은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취임 이후 첫 국외출장으로 체코를 방문, 28일 시켈라 산업통상부 장관과 비스트르칠 상원의장 등을 만나 본격적으로 원전 등 양국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 밀로쉬 비스트르칠(Milos Vystrcil) 체코 상원의장과 기념촬영하고 있는 이창양 장관.
▲ 밀로쉬 비스트르칠(Milos Vystrcil) 체코 상원의장과 기념촬영하고 있는 이창양 장관.

이번 체코 방문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안보 위기, 탄소중립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원자력이 재조명을 받고 있는 흐름 속에서 체코가 진행 중인 원전건설 사업에 우리가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원전산업의 협력을 바탕으로 양국간 전기차·배터리·반도체 등 첨단산업 및 방산까지 산업 협력의 범위와 깊이를 확장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이창양 장관이 체코를 직접 방문해 실무적인 원전 협력방안을 논의, 윤석열 정부의 원전 생태계 경쟁력 복원 등 원전정책의 정상화와 함께 원전 수주를 통해 원전일감 창출의 연속성 강화 및 새로운 국부 창출도 도모할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도 30일 NATO 정상회의에서 한-체 정상 회담을 통해 한국의 원전 수주 의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요젭 시켈라(Jozef Sikela)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요젭 시켈라(Jozef Sikela)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이번 체코 방문에는 산업부 이외에도 방위사업청, 한수원, 한전기술,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PS,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등 '팀코리아'가 총출동, 민관 합동으로 원전수주활동을 전개했다.

먼저 이창양 장관은 28일 시켈라 체코 산업통상부장관 및 비스트르칠 상원의장과 면담을 갖고, 체코의 원전 입찰 초청에 대한 감사와 함께 한국의 우수한 원전사업 역량을 적극 설명했다.

체코 정부는 운영원전 수명종료, 탄소중립 대응 등을 위해 오는 2036년 준공을 목표로 지난 3월 원전 1기(두코바니 5호기) 건설사업 입찰에 착수한 바 있다. 향후 두코바니·테믈린 지역에 최대 3기 규모의 추가 건설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1월 입찰제안서를 접수하고, 2024년 3월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같은해 12월 최종 계약을 체결한다.

이 장관은 면담에서 한국의 신정부가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해 원전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원전 사업은 10년이상 건설, 60년이상 운영하는 장기 프로젝트로 경제성·공기준수·안전성 등을 보장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파트너는 한국"이라며 "이는 UAE 바라카 사업을 통해 세계적으로 검증됐다"고 강조했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 요젭 시켈라(Jozef Sikela)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정재훈 한수원 사장과 보토치 페트라세크(Vojtech Petracek) 체코기술대(CTU) 총장이 원전협력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 요젭 시켈라(Jozef Sikela)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이 임석한 가운데 정재훈 한수원 사장과 보토치 페트라세크(Vojtech Petracek) 체코기술대(CTU) 총장이 원전협력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켈라 장관은 "한국 새정부의 원전정책과 마찬가지로, 체코 정부도 원자력을 에너지정책의 중요한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자유와 민주주의 등 공통가치(like-minded)를 가진 국가들 간 협력이 중요한 만큼 한국의 입찰 참여를 기쁘게 생각하고, 특히 UAE에서 보여준 한국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화답했다.

양국 장관은 미래의 새로운 원전인 SMR 분야도 한국이 기술개발 등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만큼 서로 협력해 조기 상용화, 세계시장 공동진출에 나서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특히 원전과 연계한 수소의 생산, 운송, 활용 등에서 양국간 협력을 확대해 나갈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양국 장관은 원전 산업의 협력을 바탕으로 방산·전기차·배터리·반도체·바이오 등 다른 산업분야까지 양국의 협력 범위와 수준을 확장하자는 점에 대해서도 의견이 일치했다.

시켈라 장관은 체코가 7월 1일 EU 의장국으로 수임 예정임에 따라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 안보 위기에 대한 관심과 한국과의 경제적 협력에 대한 의지가 어느때보다 높다는 점을 밝히고, 이번 면담을 통해 양국간 상호 협력을 한 단계 더 심화시키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 수소협력 MOU 체결식에 참석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부터),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회장, 마틴 페이더(Martin Paider) 체코 수소협회(HYTEP) 부회장, 요젭 시켈라(Jozef Sikela)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
▲ 수소협력 MOU 체결식에 참석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부터),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회장, 마틴 페이더(Martin Paider) 체코 수소협회(HYTEP) 부회장, 요젭 시켈라(Jozef Sikela)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

양국 장관은 양국이 탄탄한 제조업 기반을 가지고 있고, 첨단산업 분야로 미래 산업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어 양국 간 협력이 서로에게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체코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의 경우 내연차에서 전기차·수소차로의 전환, 수소·반도체·배터리 등 첨단 분야에서 연구개발 및 공동프로젝트 발굴 등 다각적인 협력이 가능함을 공감하고, 조속한 시일내에 양국간 산업 협력을 위한 후속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

아울러 방위산업 분야에 대해서는 동석한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본부장이 양국간 방위산업 협력이 이미 상당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한-체코간 원전 등 에너지 협력과 안보 협력이 같이 이뤄질 필요성이 크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또한 이 장관은 한국이 유치를 추진중인 2030 세계박람회에 체코 정부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시켈라 장관은 부산의 세계박람회 후보 참여를 축하하며 우호적인 의사를 표명했다.

▲ 주요 관계자들이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인의 밤' 행사에 참석, 행사장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 주요 관계자들이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인의 밤' 행사에 참석, 행사장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이 장관은 비스트르칠 체코 상원의장에게도 한국 원전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협조를 구한 후, 반도체, 배터리 등 양국간 다각적인 산업협력 분야에서 의회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비스트로칠 상원의장은 양국간 협력 확대에 공감을 표시하고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서도 한국이 기여 할수 있는 지원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양국간 직항로 개설, 체코내 한국 문화원 개설 등 양국간 문화, 인력교류 활성화를 위해서도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이 장관은 양국 문화 교류 활성화에 공감을 표시하고 제기한 사안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 조속히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28일 저녁에는 이창양 장관과 체코 산업부 차관, 양국 원전기업인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의 밤’ 행사가 열렸다.

이 장관은 축사를 통해 한국원전의 우수성 홍보, 체코 원전사업에 강력한 참여의지를 설명하고 원전을 바탕으로 한 양국산업의 미래 발전 비전을 설명했다. 또 바라카 원전에서 최고의 안전성과 기술력을 검증한 한국이 체코의 원전건설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음을 다시한번 확인했다.

▲ '한-체코 기업·기관간 원전 및 수소협력 MOU 체결식'에 참석한 양국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체코 기업·기관간 원전 및 수소협력 MOU 체결식'에 참석한 양국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어 한국 9개, 체코 21개 기업·기관이 참석, 양국 산업부 장관 임석하에 총 10개의 원전·수소 분야 협력 MOU를 체결했다.

원전분야는 설계, 제조, 건설 등 전 주기에 걸쳐 양국 원전 민간업체간 총 9건의 협력 MOU를 체결, 우리기업과 체코 현지업체와의 원전사업 협력이 한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 분야는 한국 H2KOREA, 현대차, 현대글로비스 등과 체코 수소협회(HYTEP) 등 12개 기업·기관들 간에 정보교류, 수소 모빌리티 제조실증,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수소생산 기술개발실증을 위한 MOU가 체결됐다.

한편 이 장관은 29일에는 하블리첵 체코 하원 부의장과 만나 한국의 체코 사업 참여 의지, 한국원전의 우수성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향후 원전을 중심으로 방산, 수소, 배터리 등 양국간 의견이 모아진 양국간 협력사안에 대해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통해 꼼꼼하게 구체화하고 패키지 협력방안을 만들어 체코와의 협력을 한단계 더 진전시키고 원전수출의 가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