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차관, 글로벌 핵심광물 공급망 점검
핵심광물 안보 강화‧태스크포스(TF)팀 구성 추진
자원, 산업, 통상 모든 분야서 안정적 지원 약속

[에너지신문]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산업으로 전환에 따라 희토류, 리튬, 니켈 등 핵심광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로 핵심광물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핵심광물 수요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산업부는 9일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의 주재하에 핵심광물 공급망 점검회의를 열고, 국내·외 핵심광물 공급망 현황과 기업별 현안을 점검하고 핵심광물 안보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새로운 정부 출범과 함께 에너지자원 공급망을 강화하고 새로운 자원안보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국정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자리에서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미래 산업으로 전환이 급속히 진행돼 이차전지 등 각 국의 미래 산업에 필수적인 핵심광물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전 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점을 부각하며 이차전지, 전기차 산업에서 글로벌 선도기업을 보유한 우리나라의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민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참석한 수요기업들은 공급부족으로 핵심광물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하며, 민간 기업이 해외 프로젝트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김연규 한양대 교수는 ‘핵심광물 안보 강화전략’을 주제로 발제, 미국의 대규모 공급망 복원 움직임으로 우리 첨단산업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어, IPEF(인태 경제 프레임워크)를 넘어 아시아, 중남미 등 자원부국과 자원개발 네트워크를 복원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차관은 민간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의 재정·세제 지원을 확대하고, 호주와 인도네시아, 캐나다, 칠레 등 주요 생산국과 자원, 산업, 통상 모든 분야에서 핵심광물 양자 협력을 강화해 기업의 안정적인 핵심광물 확보를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미국 등 주요국과 IPEF, IEA(국제에너지기구) 등 다자 협의체서도 핵심광물 프로젝트 정보 교류, 공동 투자 프로젝트 참여 방안 논의를 통해 우리 기업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점도 언급했다.

또한 박 차관은 우리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방안을 상시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민‧관‧연이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TF) 구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