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장관, 산업기술·수소 협력 이행 방안 논의
이창양 장관 "석유·가스 안정적 공급 협조 당부"

[에너지신문]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방한 중인 알 자베르(Sultan Ahmed Al-Jaber) UAE 산업첨단기술부 장관 겸 아부다비석유공사(ADNOC) 사장을 만나 산업기술협력 및 에너지 공급망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술탄 알 자베르(H.E. Dr. Sultan Ahmed Al Jaber) UAE(아랍에미리트) 산업첨단기술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UAE 양국간 산업기술협력 및 에너지 공급망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술탄 알 자베르(H.E. Dr. Sultan Ahmed Al Jaber) UAE(아랍에미리트) 산업첨단기술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UAE 양국간 산업기술협력 및 에너지 공급망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양측은 그간 바라카 원전, 유전개발, 에너지 인프라 건설 등 핵심 협력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바탕으로 향후 디지털전환, 이러닝,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로 경제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UAE가 건국 50주년을 맞아 추진 중인 '미래세대를 위한 50주년 프로젝트'에도 양국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UAE측은 디지털전환, 개인정보·보호, 바이오 등 첨단 산업 및 기술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3월 체결한 ‘한-UAE 산업기술협력 MOU’에 따른 7개 협력 분과를 본격 가동, 구체적인 협력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연말 '제1차 장관급 전략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 장관은 "최근 고유가 상황에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의 회복력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2018년 우리나라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 UAE가 한국에 석유·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양측은 공동 당면과제인 탄소 중립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한 청정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수소·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도 본격화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수소를 활용한 발전, 모빌리티 등 잠재적 수소 수요가 높은 반면 UAE는 태양광, 천연가스 등을 활용한 수소 생산능력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향후 양국 간 수소 분야 공급망 협력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고, 생산-도입-활용 등 수소산업 전주기에 걸친 협력을 추진하는 동시에 기업 차원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내년 11월 제28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8) 개최국인 UAE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수소버스사업에 수소 모빌리티 보급 경험을 가진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알 자베르 장관을 비롯한 UAE 정부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