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전 과정 발생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탄소발자국 월등히 낮춰
대형 화학사 최초 전 제품 개별 탄소발자국 정보 공개…투명성 확보

[에너지신문]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제품 탄소발자국(Product Carbon Footprint, PCF)을 전 세계 시장 평균대비 획기적으로 낮춘 다양한 화학 중간체를 선보였다.

▲ 바스프 로고.
▲ 바스프 로고.

바스프는 그간 화학 중간체 포트폴리오 내 상당수에 해당하는 개별제품의 제품 탄소발자국을 계산, 그에 상응하는 타사 제품의 시장 전체 평균 탄소발자국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바스프 화학 중간체의 제품 탄소발자국은 고유의 생산방식으로 인해, 화석원료로 생산된 타사 화학 물질의 전 세계 평균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스프가 제공하는 낮은 제품 탄소발자국 중간체에는 △터셔리부틸아민(tertiary-Butylamine) △개미산(FA) △프로피온산(PA) △1.6-헥산디올(HDO®) △네오펜틸글리콜(NPG) 등이 포함된다.

제품 탄소발자국은 자원추출에서부터 전구체 제조, 최종 화학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총배출량으로 계산되는데, 바스프는 2050년까지 CO₂ 배출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대형 화학사 중 최초로 고객에게 전 제품에 대한 개별 탄소발자국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제품 탄소발자국은 다양한 요인으로 결정된다. 우선 바스프의 자체 가스 화력 열병합발전소는 다른 기존 에너지 생성 방식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훨씬 적다.

또한 낮은 제품 탄소발자국의 바스프 중간체는 바스프의 통합 페어분트 시스템을 통해 생산되고 우수한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뒷받침돼 에너지 및 원자재 소비 측면에서 높은 생산 효율성을 보인다.

해당 제품들은 탄소를 대량 발생시키는 석탄이 아닌 석유, 천연가스 또는 페어분트의 부산물을 주요 원료로 사용, 다운스트림 제품의 탄소발자국을 감축할 수 있다.

슈테판 코트라드(Stephan Kothrade) 바스프 중간체 사업부문 총괄은 “탄소배출 감축 목표는 바스프의 밸류체인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는 제품 탄소발자국이 낮은 중간체를 통해 고객의 목표달성을 지원하고 있다”며 “바스프는 개별 제품의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화학산업에서 유일하게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객들은 전 세계 시장 평균보다 훨씬 낮은 탄소발자국의 제품을 의식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바스프의 중간체는 다양한 일상 제품의 성분으로 사용되는 다목적 화학물질로, 플라스틱, 자동차타이어, 제빙제, 의약품, 작물 보호제, 페인트 및 코팅제 등에 사용된다. 또한 섬유, 자동차, 농업, 제약, 가구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들이 바스프의 중간체를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