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硏, 워크숍 열고 사업 성공 추진 위한 의견 수렴
환경성·경제성·사회수용성 사전 확보 개발 방향 제시

[에너지신문] 한전 전력연구원은 30일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전략수립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산업부와 해수부, 환경부 소속의 공공기관, 인천광역시 등 6개 지방자치단체, 해상풍력 유관기관 및 입지환경과 관련된 산업계 등 20여개 기관의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했다.

오는 2030년 국내 해상풍력은 12GW까지 확대될 계획이나, 개별 민간사업자 중심으로 해상풍력사업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거나 인허가가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상풍력단지 개발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주도해 환경성·경제성·수용성이 고려된 해상풍력의 최적 입지를 발굴하는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사업’이 추진됐다. 2020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전력연구원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해양환경공단, 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연구원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워크숍에서는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추진전략 수립을 위하여 해상풍력에 관계된 참석자들과 함께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소통했다.

공공주도 해상풍력 사업성과, 주민 참여형 입지발굴의 시사점, 국내 입지환경 및 제도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으며 ‘공공주도 해상풍력 입지 발굴 방향’을 주제로 6명의 전문가가 패널로 참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전력연구원에 따르면 워크숍을 통해 해상풍력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해상풍력이 야기할 수 있는 어업활동 및 해상교통 관련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입지 선정이 합리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의 일관성 확보, 복잡한 인허가 과정 개선, 지역민의 민원해소 등 사회수용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사업’을 통해 확보한 해상풍력단지 개발 시나리오를 적용 시 사회수용성 및 환경 부문에 대한 문제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해상풍력사업과 관련하여 참여 공공기관과 함께 주민과 상생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며 “또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해상풍력 계획입지 모델 개발’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