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3년 연속 솔라리그 지원…민간‧단체 등 15곳 선정
친환경에너지 대표기업으로 재생에너지 전환 공감대 형성·강화

[에너지신문] 한화큐셀이 태양광 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하기 위해 ‘제4회 대한민국 솔라리그(K-Solar League)’를 후원한다.

▲ 한화큐셀이 태양광 에너지의 인식 제고를 위한 대한민국 솔라리그를 2020년부터 3년 연속 후원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에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솔라리그’ 시상식 모습.
▲ 한화큐셀이 태양광 에너지의 인식 제고를 위한 대한민국 솔라리그를 2020년부터 3년 연속 후원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에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솔라리그’ 시상식 모습.

2019년에 출범한 솔라리그는 지자체와 민간단체 등이 태양광 에너지 보급과 온실가스 감축 성과를 겨루는 ‘태양광 발전 경쟁리그’로, 독일 환경지원협회 등이 2003년부터 시작해 태양에너지 발전량으로 순위를 매기는 ‘솔라 분데스리가(Solar Bundesliga)’의 한국형 사업이다. 한화큐셀은 지난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 동안 솔라리그를 후원하고 있다.

이번 솔라리그에는 기존 공모 대상이던 17개 광역지자체, 226개 기초지자체는 물론 민간단체, 기업, 개인도 응모했다. 이중 지난 한 해 동안 태양광 에너지 보급에 앞장선 지자체 5곳, 민간 단체 7곳, 개인 2인, 공공기관 1곳을 선정‧시상한다.

지난 5월 1일부터 시작해 6월 30일까지 공모를 진행하며 심사를 통해 오는 10월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솔라리그’에서는 경기도, 당진시, 우리동네햇빛발전협동조합이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고 광주광역시, 신안군, 태양과바람에너지협동조합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화석연료가 아닌 깨끗한 태양광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하다”며 “한화큐셀은 국내 친환경 에너지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강화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큐셀은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하고 경영의 모든 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미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 받은 태양광 셀·모듈 제조업에 더해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분산에너지, 재생에너지 개발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2월 국내 재생에너지 업계 최초로 RE100 참여 선언을 하고 한국형 RE100 제도에 참여하고 있으며, 태양광 모듈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계량화해 검증하는 탄소인증제에서 업계 최초로 1등급을 획득, 탄소배출량 감축 노력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