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에너지바우처, 25일부터 신청하세요!
2022 에너지바우처, 25일부터 신청하세요!
  • 권준범 기자
  • 승인 2022.05.2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복지로 온라인서 접수

[에너지신문] 2022년도 에너지바우처 사업의 신청 및 접수가 25일부터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복지로 온라인에서 시작된다.

에너지바우처 사업은 더위와 추위에 민감한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동‧하절기 냉‧난방을 위한 전기, 도시가스, LPG 등 에너지 비용을 지원한다.

올해 에너지바우처 지원대상은 약 88만 세대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상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중, 노인, 장애인, 영유아, 임산부, 중증·희귀·중증난치성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 아동 포함)이 포함된 세대가 해당되며 지원금액은 세대원 수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여름 바우처는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겨울 바우처는 10월 12일부터 내년 4월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국민행복카드 사용 방식과 고지서를 통한 자동요금차감 방식으로 이용 가능하다.

국민행복카드는 전기, 도시가스, 등유, 연탄, LPG 등 에너지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판매소)에서 사용 가능하며, 에너지바우처 사용기간 내에 결제해야 한다.

고지서를 통한 자동요금차감 방식은 거동이 불편한 사람, 아파트 거주자, 국민행복카드 사용이 불편해 자동차감을 원하는 대상자 등의 편의를 고려한 방식으로 에너지바우처 사용기간 내 발행되는 고지서에 한해 차감받을 수 있다.

▲ 2022년도 에너지바우처 지원 내역.
▲ 2022년도 에너지바우처 지원 내역.

또한 저소득층의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겨울 바우처 금액을 여름 바우처로 최대 4만 5000원까지 당겨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사용 후 잔액은 별도 신청 없이 겨울 바우처로 자동 이월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에너지바우처 콜센터(1600-3190) 및 에너지바우처 홈페이지(www.energy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올해 에너지바우처 지원대상 범위 확대 및 지원단가 인상 방안이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됐으며 지난 13일 국회에 제출, 현재 심의 중이다.

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