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송 부문 탄소중립, 산업계 소통 기대”

[에너지신문] 새로운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며 천연가스·수소차량 업계는 ‘2050 탄소중립’과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접근을 추진, 산업계와 소통하는 기후/환경/소통의 대통령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해주길 희망한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각 산업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자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 중이며, 우리나라 정부도 탄소 중립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목표달성 방안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규제 등을 강화하는 한편 친환경 수송수단 보급 확대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지원 및 정책을 추진 중이다.

승용/승합, 경소형 상용차는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자동차 보급과 인프라가 증가하는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나지만, 중대형 상용차의 친환경 자동차 전환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중대형 상용차의 대부분은 경유 연료를 사용하며, 유가보조금 등의 지원 혜택과 차량 기술과 성능의 안정성, 유지보수, 인프라 등의 편의성으로 경유 상용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전문가는 경유 상용차의 친환경화는 쉽지 않으리라고 예상한다.

유럽의 TEN-T, 미국의 Clean Transportation Program 등은 경유 상용차의 친환경화를 위해 전기, 수소 뿐만 아니라 천연가스, 바이오메탄 등의 대체 연료의 보급과 인프라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경유를 사용하는 상용차의 저공해화를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중대형 상용차의 경우 기술적인 안정성, 물류 운송사가 고민하게 될 운행 중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소, 전기차 이외에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정부는 차종별, 중량별 적용 가능한 다양한 친환경 상용차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보급 인센티브 정책을 추진하며, 시장에서는 현장에 적용 가능한 친환경 상용차 기술의 선택권을 보장받아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중대형 상용차의 친환경 상용차 전환은 반드시 필요하나, 중대형 상용차의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전기, 수소로 국한된 친환경 상용차 보급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새로운 정부의 수송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천연가스, 바이오연료, 수소내연기관 등 다양한 산업계의 의견과 상용차 사용자의 운행환경을 고려한 친환경 상용차 보급의 방향 설정이 이뤄지길 희망하며, 이를 토대로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정책목표 실현과 산업계의 기술 및 수익이 고려된 중장기 보급이 추진될 수 있길 바래본다.

더불어 상용차 시장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대체연료(천연가스 및 바이오메탄 등), 전기, 수소 등 적용 가능한 기술과 실행 가능한 정책 추진을 통해 탄소중립이 성공적으로 달성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