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고려한 에너지 정책 실현”

[에너지신문]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과 신재생에너지를 조화롭게 가져가는 ‘국가 에너지로드맵’의 궤도 수정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

전 세계 큰 화두로 등장한  ‘탄소제로’ 에너지는 원자력 및 재생에너지의 확산과 이를 통해 생산되는 그린수소의 활용이 기본이 될 것이다.

특히 탄소배출이 없는 청정수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수소 등에 대한 기술개발과 함께 에너지 생산과 공급, 저장과 운송, 활용의 전주기에 대한 에너지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가스안전 기술의 확보와 사고예방이 뒷받침 돼야 한다.

그동안 산업현장에서는 인적오류 사고 예방을 위해 제도적 보완은 물론 시설개선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여전히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이제부터는 법정검사기관과 민간전문기술자와의 협업을 통해 사고를 줄일 수 있도록 개선방안이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된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IIoT, AI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한 가스안전 신기술의 개발과 점검방식의 개선은 물론, 적극적으로 관주도의 일방적인 가스안전 업무를 민간전문기술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개선에도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본인이 초등학교 시절 ‘솔방울 한 자루 주워오는 것’이 겨울방학 숙제이던 시절이 있었다.

식량자원의 자급자족 정책 만큼이나 에너지원 공급망 확보는 한 국가의 생존이 걸려있기에 지금 우리가 누리는 번영을 후손들에게도 물려줄 수 있도록 미래를 고려한 에너지 정책이 실현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