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일 독일 현지서 열려...참가업체 중 최대 규모 부스
발전효율 높인 '탑콘' 신제품 첫 공개...새 BI로 브랜딩 강화

[에너지신문] 한화큐셀이 현지시각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태양광 전시회 ‘인터솔라 유럽 2022’(Intersolar Europe 2022)에 참가한다. 2019년 이후 3년 만의 참가다.

한화큐셀은 참여 업체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부스를 꾸리고 고효율 셀, 모듈 신제품, 에너지 저장 솔루션, 전력 리테일 사업 등을 소개한다. 특히 지난 5월 국내에서 공개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글로벌 고객에게 처음으로 선보여 독일 시장에서의 브랜딩 강화에 나선다.

유럽에서 재생에너지가 가장 활성화돼 있는 독일에서 열리는 인터솔라는 '세계 4대 태양광 전시회' 중 하나로 글로벌 태양광 산업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는 920여개 태양광 업체가 참가하고 약 5만명의 참관객이 방문할 예정이다.

▲ ‘인터솔라 유럽 2022’에 참여하는 한화큐셀 부스 조감도.
▲ ‘인터솔라 유럽 2022’에 참여하는 한화큐셀 부스 조감도.

코로나19 여파에도 유럽연합(EU) 27개국의 2021년 태양광 신규 설치량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25.9GW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독일의 태양광 신규 설치량은 5GW로 유럽 전체 설치량의 5분의 1을 차지했다. 독일은 최근 2030년까지 전체 소비전력 중 재생에너지 비중을 현행 42%에서 2030년에 80%로 높이는 재생에너지 개정안을 발표하며 재생에너지 보급을 더욱 가속화할 예정이다.

한화큐셀은 지난 5월 발표한 새로운 BI를 부스에 전면 적용하고 신규 로고를 적용한 제품과 패키지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처음으로 소개한다. 새 BI는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지향점을 담았다. 차세대 태양광 셀·모듈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시스템 및 분산에너지 사업 공략도 가속화해 더욱 친환경적인 미래를 지향하는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지향성을 확고히 할 방침이다.

한화큐셀은 인터솔라를 통해 고효율 모듈 신제품을 공개하며 유럽 태양광 시장에서의 높은 위상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최초로 공개되는 모듈 신제품 ‘큐트론(Q.TRON)’은 기존 모듈보다 약 1%p 높은 22% 이상의 발전효율을 자랑한다. 큐트론 모듈은 기존 ‘퀀텀 듀오 Z’ 기술에서 한 층 더 발전된 ‘퀀텀 네오(Q.ANTUM NEO)’ 기술을 통해 제작된 탑콘(TOPCon, Tunnel Oxide Passivated CONtact) 셀을 사용, 성능을 높였다.

탑콘 셀은 N 타입 웨이퍼를 기반으로 실리콘 산화막을 삽입, 누설 전류를 최소화해 발전효율을 높인 제품이다. N타입 웨이퍼는 기존 PERC 셀에 사용되던 P타입 웨이퍼보다 불순물에 대한 내성이 높고 수명이 길어 발전효율을 높이는 데 용이하다.

▲ 탑콘 태양전지(셀) 구조도.
▲ 탑콘 태양전지(셀) 구조도.

이번 인터솔라에는 한화큐셀의 가정용 에너지저장 솔루션인 ‘큐홈코어(Q.HOME CORE)’ 시리즈도 전시된다. 태양광 인버터, ESS 등으로 구성된 큐홈코어를 이용하는 고객은 태양광으로 생산된 전력을 필요에 따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다. 큐홈코어는 가정용 태양광 수요가 높은 유럽과 호주에서 지난 3월 출시돼 현재 절찬리에 판매 중이다.

참관객들은 가정에서 친환경 에너지를 손쉽게 공급받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화큐셀의 전력 리테일 사업도 만날 수 있다. 고객들은 전기요금이 저렴한 시간에 전력 사용량을 늘리는 등 전력 소비 패턴을 조절해 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한화큐셀은 뛰어난 기술과 제품을 바탕으로 유럽 등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에서 이미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선도적인 기술력과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글로벌 친환경에너지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큐셀은 독일을 포함한 유럽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파워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독일 소비자가 평가하여 시상하는 ‘독일 생활소비재 어워드’(Life&Living Awards)에서 3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유력 경제지 ‘포커스 머니(FOCUS MONEY)’가 주관하는 ‘최고 평판 어워드(highest Reputation Award)’에서도 2년 연속으로 전기산업 분야 1위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