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화, 조직간 협업으로 선제적 대응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화 분야 민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10월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IPEF 구상을 발표한 이후, 범부처 ‘IPEF 대응 TF’를 구성, 국익 극대화 관점에서 우리 입장을 논의해 왔으며 참여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후계획을 검토 중이다.

산업부는 IPEF 협의 출범에 대비한 폭넓은 의견수렴을 위해 기존정부내 TF를 업계 및 민간전문가도 함께 참여하는 민관 TF로 확대했으며, IPEF 주요 의제별 릴레이 민관 대책회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심층 논의하고 있다.

그 후속조치로 최근 디지털 분야에 이어 이날 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화 분야 민관 대책회의가 산업·통상·에너지 조직간 협업을 통해 개최됐다.

IPEF의 4개 분야(pillar) 중 하나인 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화에서는 에너지 전환, 핵심 산업의 탈탄소화, 탄소감축 등 광범위한 주제가 폭넓게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성일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은 "IPEF 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화 분야는 우리에게 기회요인이 있을 수 있다"며 "인프라 투자, R&D 및 역량강화 지원, 공동 프로젝트 참여 등 우리 산업계의 인도-태평양 지역 협력 확대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우리 강점 분야를 적극 발굴, 논의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산업계 및 전문가 그룹은 "국내 이해관계자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화’ 분야 논의에 전략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국익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향후 논의 과정에서 각 분야별 세부내용이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민관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기회요인을 포착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을 당부했다.

산업부는 이번 민관 대책회의에 이어서 공급망 등 여타 주요분야에 대한 대책회의를 잇달아 개최할 예정이며, 향후 논의과정에서 산업계의 이익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에너지 간 연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