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안정성 확보 통해 새로운 경보기 시장 도약
검지센서 수명 보장...실시간 스마트 전용 앱 연계

[에너지신문] 에너지 공급자와 소비자의 ‘seamless’한 연결 접점을 확보하고자 에너지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서울도시가스는 최근 NB-IoT Type의 일산화탄소(CO)경보기 '가스닷(Gasdot)'을 개발했다. 가스닷은 안정된 연결망을 통해 명확한 가스 검지 정보를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고자 필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 일산화탄소(CO)경보기.
▲ 일산화탄소(CO)경보기.

일산화탄소(CO)경보기는 2018년 강릉 펜션에서 발생한 일산화탄소 중독 사망 사고를 계기로 2020년 8월부터 신규 보일러 설치 시 보일러실에 경보기 설치가 법제화됐다. 그러나 신설된 법규정에 일산화탄소(CO)경보기의 성능에 대한 구체적 기준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보일러 시공자는 단순히 비용이 저렴한 일산화탄소(CO)경보기를 설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이렇게 설치 후 1~2년이 경과된 경보기는 현재 오작동 및 작동 확인이 불가한 상황으로 안전 위해요인이 되고 있으며, 최근 도시가스사 상황실에도 관련 민원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도시가스 그룹 관계자는 “소비자가 전용 앱을 통해 일산화탄소(CO)경보기의 작동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또한 검지 센서의 수명을 보장(5년간)하고, 일산화탄소 가스 검지 결과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일산화탄소(CO)경보기의 성능 기준 법제화를 앞당기기 위한 하나의 표준 모델을 제시한 것이라고 개발 배경을 밝혔다.

실제로 '가스닷(Gasdot)' 제품은 NB-IoT통신(LTE)과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일산화탄소(CO)경보기의 작동 여부를 소비자가 상시 확인할 수 있으며, 검지 센서를 통해 도출된 이벤트 검출 상황을 휴대폰 으로 실시간 통보받을 수 있는 등 타제품 대비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서울도시가스 그룹은 이번 NB-IoT Type 뿐만 아니라 Wi-Fi 등 다양한 통신 방법을 활용한 제품도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다. 개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주관 팀장은 “성능 필드 테스트 및 관련 기관 인증 취득 절차를 밟아 조만간 제품을 출시하고 대중화를 위한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언급하며, "이후 언택트 시대 소비자의 제품선택 다양성을 충족하기 위한 추가 제품 개발을 준비하는 등 도시가스 공급회사로서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