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주요 공영주차장 52곳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160대 추가 설치
2023년 상반기까지 설치…사업자 기술·자격 등 검증 통해 적격자 선정

[에너지신문] 부산시가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 실현을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시내 주요 공영주차장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160대를 추가로 설치한다.

▲  3방식 충전가능 전기차 충전기.
▲ 3방식 충전가능 전기차 충전기.

부산시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영주차장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계획’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시행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시민 접근성이 좋은 공영주차장을 전기차 충전 거점으로 만들어 늘어나는 충전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그린스마트 도시 실현과 탄소중립 실천에 한발 다가서기 위해 마련됐다.

급속충전기는 부산시가 소유·관리하는 50면 이상의 공영주차장을 중심으로 160대가 확대 설치되며, 이는 기존 100면 이상 공영주차장 18곳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20대의 8배에 해당한다.

급속충전기 의무설치 비율은 전체 충전시설 중 50%이지만 향후 전기차 보급 확대와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설치되는 전기차 충전기 모두를 급속충전기로 설치한다고 부산시는 설명했다.

설치장소는 동래역공영주차장(동래구), 요트경기장앞공영주차장(해운대구) 등 접근성이 좋은 부산 시내 주요 공영주차장 52곳이다.

이곳은 공영주차장에서 전기차를 충전하면 관련 조례에 따라 1시간의 주차요금이 면제되는 혜택도 있어 인근 주민을 비롯해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화물차, 개인택시 등 다양한 전기차의 수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부산시는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사업자를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는 신속한 설치와 다양한 업체들의 공정한 참여 기회 보장을 위해 3차례로 나눠 진행되며 사업자의 기술, 자격 등 검증을 통해 적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1차 공모는 4월 중 실시될 예정이며. 설치비용은 사업자가 전액 부담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접근성이 좋은 공영주차장을 전기차 충전 거점으로 만들어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를 없애고, 전기차를 이용하는 시민이 어려움 없이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