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도시개발과 열수송관 안전진단 착수보고회 열어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은 18일 안산도시개발 대회의실에서 장기사용 열수송관 사고 예방 및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열수송관 안전진단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열수송관 안전진단 제도는 배관경로 탐측기, 피복손상 탐측기 등 진단장비를 통해 20년 이상 장기사용 지역냉난방 열수송관의 결함여부를 판단하고 3단계의 안전등급(A, B, C)을 부여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제도.

▲ 에너지공단과 안산도시개발 관계자들이 착수보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에너지공단과 안산도시개발 관계자들이 착수보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에너지공단 집단에너지실, 안산도시개발 네트워크팀 등 열수송관 안전진단 관련 부서 임직원 10여명이 참석해 열수송관 사고를 근절하는 데 뜻을 모았다.

한영배 에너지공단 지역협력이사와 김도환 안산도시개발 기술안전본부장의 인사말을 필두로 △안산도시개발 열수송관 안전관리 현황 발표 △에너지공단 열수송관 안전진단 계획 발표 △열수송관 안전사고 근절 공동 결의문 낭독 △열수송관 진단구간 현장 방문 등이 진행됐다.

에너지공단은 올해 안산도시개발의 6km×2열 장기사용 열수송관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 △현장조사 및 분석 △상태평가 △안전성평가 △종합평가 등의 안전진단을 정부 고시에 따라 무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영배 공단 지역협력이사는 “열수송관 안전진단 제도는 열수송관 사고로부터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데 그 의미가 있다”며 “본 제도를 통해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적극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