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KOREA-사우디아람코, 수소산업 전략적 협력 MOU 체결
수소/암모니아 공급망 및 활용‧미래 수소산업 활성화 적극 지원

[에너지신문]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가 사우디아람코와 미래 수소산업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한다.

H2KOREA는 사우디아람코와 지난 18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및 수소 에너지 공급망 구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 문재도 H2KOREA 회장(왼쪽)과 올리비에르 토렐 사우디 아람코 화학부문 부사장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및 수소 에너지 공급망 구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문재도 H2KOREA 회장(왼쪽)과 올리비에르 토렐 사우디 아람코 화학부문 부사장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및 수소 에너지 공급망 구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2KOREA는 한국을 대표하는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써 현대차, SK, 포스코, 두산, 한화, 효성, 롯데, GS에너지, E1, 가스공사와 수소 관련 중소기업 등 총 128개 기관이 회원사로 있다.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은 한국의 수소 활용 및 인프라 건설 기술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수소 및 암모니아 생산의 잠재 경쟁력을 바탕으로, 양국의 강점을 최대한 살린 협력 모델을 발굴하고, 시너지를 최대화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수소 공급망 타당성 조사와 파일럿 프로젝트 등에 공동으로 협력하는 방안을 발굴하기로 했다.

특히, 양 기관은 수소 및 암모니아의 생산, 저장, 운송, 보급, 활용에 이르는 양국 간 수소밸류체인 구축과 더불어 사우디아라비아의 수소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양 기관은 양국의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양국의 수소산업 정보교류 △정책‧산업 정기교류, △세미나 및 컨퍼런스 개최 △수소‧암모니아 교역 관련 규제, 인센티브 등 협력, △수소 공급망 구축 전략 수립 등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문재도 H2KOREA 회장은 “사우디아라비아는 한국과 원유와 플랜트 건설 등의 분야에 있어 오랜 에너지 협력 국가로 이번 MOU는 양국의 미래 에너지 전환시대를 대비하는데 함께 협력할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아람코와의 MOU를 통해 양국의 수소 산업 협력이 촉진되는 계기가 될 것이며, H2KOREA는 아람코와 한국의 주요 수소 기업들과 함께 적극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리비에르 토렐 아람코 화학부문 부사장은 “아람코는 당사의 암모니아 생산능력, 사우디아라비아의 방대한 천연가스 자원을 활용해 저탄소 수소를 생산하고, 한국의 야심찬 저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low greenhouse gas energy goals), 특히 감축이 어려운 분야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는 저탄소 연료원들의 적용과 사업 가능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발굴하길 희망하며, 이를 통해 한국의 에너지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믿는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