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본부 신설 등 전담 조직 확대한 조직개편 단행
현장 중심 안전관리 체계 확립...미래 성장동력 확보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중대재해를 근절하고 안전 인권 선도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2022년 안전경영책임계획’을 수립·확정했다고 4일 밝혔다.

가스공사는 당진 LNG 생산기지 건설 등 대규모 공사 시행 및 수소사업 추진에 따라 안전관리 영역을 확대해 재해 없는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에너지 사업 전 분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자 안전경영책임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2022년 안전경영책임계획은 ‘중대재해 ZERO’를 목표로 5대 분야 21대 추진과제로 구성된 가운데, 가스공사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 중심 안전점검 강화 △건설현장 협력업체 근로자 안전장비 확충 △체험형 안전교육 확대 시행 △영세 협력업체 근로자 안전 확보 체계 구축을 중점 추진한다.

▲ 한국가스공사 본사사옥 전경.
▲ 한국가스공사 본사사옥 전경.

먼저 가스공사는 당진 생산기지 등 대규모 건설 현장에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SMART 안전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해 안전관리 체계를 혁신적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근로자의 현재 위치와 안전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지능형 CCTV 및 스마트 안전모, 기상 상황 등 작업 환경 변화로 인한 위험을 감지하는 강풍 경보, 크레인 충돌 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비상시 통합관제센터로 실시간 알람을 송출함으로써 현장 안전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건설 현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식 체험 안전교육’을 자사 최초로 도입하고, 작업별 위험 요소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VR 교육을 확대함은 물론 당진기지 건설 현장에 연 6만명의 근로자를 교육할 수 있는 상설 안전 체험 교육장을 구축하는 등 건설에 특화된 안전교육 인프라를 마련해 협력업체 근로자 중대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한편, 가스공사는 지난해 9월 ‘비전 2030 선포식’에서 밝힌 새로운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1월 1일부터 안전 전담 조직을 전폭적으로 확대한다.

우선 가스공사의 안전을 총괄하는 본사 안전 조직을 처에서 본부로 격상해 산업·건설 안전을 총괄 관리한다.

천연가스 공급 사업의 핵심 부서인 생산본부와 공급본부에 안전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수소사업본부 내 임시 안전 조직을 정규 조직으로 편입시켜 사업 기능 중심의 안전체계를 확립한다.

또한 각 사업소에 편재된 건설사무소를 본사 안전본부 산하로 재편하고, 건설사무소 안전을 전담 관리하는 2개 부서를 신설해 건설 안전에 특화된 통합 안전관리 조직을 구축한다.

이밖에도 가스공사는 자사 최초로 외부 안전 전문가를 안전기술부사장으로 영입해 곧 시행될 중대재해처벌법에 발맞춰 안전 최우선 경영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전사 안전을 선두에서 지휘할 안전기술부사장을 내부 직원 중에서 선임하던 기존 관행에서 탈피해 변화와 혁신을 이끌 외부 전문가를 발탁함으로써 보다 열린 시각으로 안전경영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대재해 예방 실효성을 강화하는 등 사업 전반의 안전 역량을 한층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12월 1일 안전기술부사장 채용 공고 후 현재 채용 절차 진행 중이며,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를 거쳐 신임 안전기술부사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의무와 책임은 가스공사 경영의 최우선 가치이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이라며, “현장 중심의 안전체계 확립을 통해 안전 인권 선도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