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엔케이히터와 업무협약...온-오프사이트 모두 가능

[에너지신문] 신성이엔지가 제이엔키이히터와 손잡고 그린수소 전기 복합충전소 구축사업에 나선다.

양 사는 14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알렸다. 이 사업은 재생에너지 기반의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하는 신성이엔지와 수소전기차 충전소 구축 전문기업 제이엔케이히터의 협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린수소 전기 복합충전소는 재생에너지로 수소를 생산, 수소차를 충전 할 수 있으며 연료전지에 저장해 전기차를 충전할 수도 있다.

▲ 주성훈 제이엔케이히터 상무(왼쪽)와 김동섭 신성이엔지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주성훈 제이엔케이히터 상무(왼쪽)와 김동섭 신성이엔지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 사가 추구하는 충전소는 온사이트 및 오프사이트가 모두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온사이트는 충전소에 설치된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통해 그린수소를 생산하며, 오프사이트는 외부에서 제조한 수소를 압축, 충전소로 이송한 후 충전소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수소충전소 1기를 통해 승용차는 일일 최대 70대, 버스는 일일 최대 12대를 충전 할 수 있다. 완속과 급속 충전기가 설치돼 수소전기차 및 전기차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복합형 충전소로 개발할 계획이다.

양 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전기차와 전기차 등의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위한 기반 마련에 앞장설 예정이다.

수소전기차와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충전소 또한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에 공급되는 전력이 재생에너지가 아니라 기존 화력발전소와 같은 에너지로 공급되고 있기에 '반쪽짜리 친환경'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재생에너지 기반의 그린수소 전기 복합충전소는 완벽한 친환경을 이룰 수 있다는 게 신성이엔지의 설명이다.

이번 협력을 위해 신성이엔지는 사업을 주관, 태양광 발전설비와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 할 계획이다.

신성이엔지에 따르면 대표 스마트공장인 용인사업장에서 태양광과 ESS를 활용, 전기차 충전시설을 구축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며 다양한 노하우를 익혔다. 현재 다수의 업체들과 협력, 전기차 충전소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소전기차 충전소 구축을 담당할 계획이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를 수주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 관계자는 "태양광과 수소는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깨끗한 에너지로, 환경오염과 에너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며 "신성이엔지와 제이엔케이히터는 각자의 분야에서 특화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이다. 이를 융합해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융복합 충전소 보급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신성이엔지 관계자는 "태양광과 수소는 상호 보완적인 에너지로, 이를 함께 활용한 탄소중립은 전세계적인 흐름"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기반의 충전소 보급 확대에 기여, 재생에너지로 달리는 친환경 자동차가 많아 질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