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산학연 전문가 100여명 참여 '2021 워크숍' 개최

[에너지신문] 한국태양열협회가 태양열 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협회는 1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21년도 워크숍'을 가졌다. 이날 워크숍은 태양에너지융합분야 추계 학술대회(10∼12일) 특별세션으로 열렸으며 협회와 한국태양에너지학회가 공동 개최했다.

‘탄소중립과 태양열산업의 역할’을 부제로 학계, 연구계, 정부 및 회원사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여, 태양열 산업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태양열에너지의 역할을 조명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 탄소중립과 태양열 산업의 역할을 위한 특별 워크숍이 진행되고 있다.
▲ 탄소중립과 태양열 산업의 역할을 위한 특별 워크숍이 진행되고 있다.

홍희기 경희대 교수는 ‘탄소중립과 태양열에너지’ 주제발표를 통해 △ZEB(제로에너지빌딩, Zero Energy Building) △BIST(건물일체형태양열, Building Integrated Solar Thermal) △데시컨트(제습) 냉방 시스템 △PVT(Photovoltaic Thermal) 등에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소개했다.

홍 교수는 "PVT의 경우 PV에 비해 2배 이상의 온실가스 저감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일현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가 ‘재생에너지 보급 장벽 분석 및 보급정책 설계 방안’, 김성수 에너지기술평가원 태양에너지융합 PD가 ‘태양열 융복합 산업공정열 기술개발’, 윤영상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보급실장은 ‘태양열 보급사업 현황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관련 제도 안내’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밖에도 △이형민 (주)KNS에너지 연구소장(재생 열에너지의 전력환산형 가상 상계화에 대한 연구) △조성구 (주)이맥시스템 부사장(국내 태양열시장과 글로벌시장과의 디커플링 해소방안) △최동호 선다코리아(주) 차장(수요처 기반 250℃이하의 산업공정열 공급용 집광형 태양열 플랜트 핵심기술개발) △강성걸 세한에너지(주) 부장(몽골 울란바타르시 마을단위 열융합 에너지 공급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경제성 분석) 등 협회 회원사 관계자들이 당면 현안 및 최신 동향 등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편 이에 앞서 열린 협회 이사회에서는 탄소중립시대를 맞아 전력 위주의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정책의 문제점과 태양열 보급확대 및 산업발전을 위한 우리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권영호 협회장은 “글로벌 태양열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만이 에너지원간 불균형과 양극화가 점점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타 에너지원보다 전환효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태양열산업에 대해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태양열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