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최근 아데르 야노시 헝가리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원전 이용 없이는 탄소중립이 불가하다는 것이 양국의 공동 의향”이라고 밝힌 후 ‘탈원전 모순’ 논란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는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에너지 분야 어젠다가 된 탈원전을 두고 그간 다양한 논쟁이 지속돼 왔다. 그 중에서도 국내에서는 탈원전을 외치며 해외에서는 우리 원전기술의 우수성을 어필하는 ‘모순된 언행’이 많은 질타를 받아 왔다.

그럼에도 여전히 정부는 탈원전에 대한 입장을 지속하면서 해외 수주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이는 일견 모순인 것처럼 보이긴 해도, 현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스탠스로서는 최선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박수현 청와대 소통수석의 말처럼 우리나라의 탈원전 정책은 ‘장기적으로 원전의 비중을 천천히 줄여가는 과정’이다.

원전 비중을 급격히 줄이는 것이 아니기에 문제될 것이 없다곤 하나, 진짜 문제는 원전 비중이 아닌 신규원전 건설이 ‘제로’라는 것이다. 정부도 그것을 알고 있기에 해외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내년 대선 결과에 따라 바뀔 수는 있겠지만, 지금으로서 원전 산업계가 기대할 수 있는 최선의 시나리오는 역시 해외 수주밖에는 없다. 현재로서는 탈원전 정책에 대한 무분별한 비난보다는 정부와 업계가 합심해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