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소펀드 핵심 투자자로 참여…아시아 화학사 중 유일
선진 수소기술 동향 파악‧신규투자 모색등 수소산업 가속화 대비
“ESG경영 토대로 국내 수소산업 발전 선도하는 회사로 성장할 것”

[에너지신문]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롯데케미칼이 글로벌 수소산업 가속화에 대비, 선진기술 선점과 인프라 구축을 위해 ‘Clean H2 Infrastructure Fund’에 약 1400억원(약 1억유로)을 투자한다.

▲ 롯데케미칼 로고.
▲ 롯데케미칼 로고.

롯데케미칼은 유럽과 미국이 주축이 된 최대 규모의 글로벌 수소펀드 ‘Clean H2 Infrastructure Fund’에 아시아 화학사 중 유일하게 핵심투자자로 설립 초기부터 참여하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Clean H2 Infrastructure Fund’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발족한 수소경제 관련 글로벌 기업 협의체인 Hydrogen Council(수소위원회)의 공동 의장사인 Air Liquide(에어리퀴드)와 회원사인 Total(토탈)이 공동 주도로 만들어지는 글로벌 수소 투자펀드다.

이 펀드는 약 2조원(약 15억유로) 규모로 전 세계 수소저장, 유통인프라 및 수소차 등의 활용과 신재생 에너지를 연계한 수소생산 등의 프로젝트에 전략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특히 이 편드는 프랑스의 에어리퀴드, VINCI(빈치), 미국의 Plug Power(플러그파워) 등 8개사가 속해 있고, 아시아 화학사 중 유일하게 롯데케미칼이 핵심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설립 초기부터 이 펀드를 통해 글로벌 수소기술 동향 파악은 물론 관련 산업 신규투자 기회 모색, 국내 수소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그룹 계열사들의 수소 역량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롯데그룹의 각 계열사들은 환경(Green)과 사회(Social)에 기반한 ESG경영을 토대로 국내 수소 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회사로 성장 할 것”이라고 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7월 탄소중립성장 달성과 함께 국내 수소수요의 30%를 공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친환경 수소 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를 발표, △청정수소 생산 △수소 활용 사업 △수소사업 기술 발전 등을 주도한다는 계획으로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 중에 있다. 

한편, 에어리퀴드코리아와 부생수소를 활용해 새로운 고압수소 출하센터와 수소충전소 구축에 공동 투자하고,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모빌리티 시장 개발을 확대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국내 강소기업인 에어레인과는 국내화학업계 최초로 기체분리막을 활용한 CCU(탄소포집‧활용) 기술 실증 설비를 여수 1공장에 설치하기도 했다.

또한, 삼성엔지니어링과 국내외 사업장의 에너지 효율화, 온실가스 및 환경영향물질 저감, 탄소포집 및 활용기술 개발, 그린수소사업 및 기술 라이센싱의 공동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SK가스와는 양사가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통해 기체수소충전소 건설 및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LNG 냉열을 활용해 생산된 액화수소 공급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사업 모델의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 롯데케미칼 수소 관련 협력 사례.
▲ 롯데케미칼 수소 관련 협력 사례.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