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학회, 제54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발표회
20~22일 창원컨벤션센터...온라인으로도 병행 개최

[에너지신문] 탄소중립 에너지원으로서 원자력의 학술적 증진 및 산학연 협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원자력 학계 최대 규모의 행사가 열린다.

한국원자력학회는 제54회 정기총회 및 2021추계학술발표회를 창원컨벤션센터 및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20~22일 개최한다.

학회에 따르면 이번 추계학술발표회는 학회 회원들간의 직접적인 교류를 위해 첫째 날 총회와 워크숍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하고, 둘째 및 셋째 날은 학술발표회 세션으로 구성, 학술발표회의 주된 목적인 학술발표회 시간을 완연히 가지도록 했다.

▲ 정동욱 학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정동욱 학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12개 연구부회 총 455편의 학술 논문이 온라인으로 발표될 예정으로 현장 및 웹 하이브리드 학술행사로 진행된다.

첫째 날인 20일 '제54회 정기총회'에서는 정동욱 학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허성무 창원시장의 축사, 공로패 및 감사패 증정에 이어 학술상, 기술상, 원자력과 사회소통상, 한국원자력대상을 비롯한 우수 연구자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이후 연구부회를 중심으로 △원전해체, 방폐물관리, 핵종분석 분야의 도전과제와 기술현황 △SMR 용 핵연료·재료 개발 및 연구동향 △다수기 PSA 규제검증 기술개발 △중대사고 현안해결 로드맵 개발 현황 △원자력 정책의 미래 방향-탈원전 정책 이후의 과제 △가동원전 I&C upgrade 및 미래 I&C 기술 △탄소중립과 원자력융복합 기술(여성지부) 등의 주제로 워크숍이 진행됐다.

특히 학회와 원전 산업 중추도시인 창원시가 공동 주최하는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 현황과 산업연계 및 육성' 특별 세미나에서는 탄소중립 시대에 원자력의 역할에 주목하는 세계적 추세에 함께 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혁신형 SMR에 대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토론이 중계됐다.

▲ 2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행사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2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행사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둘째 날 오후에 열리는 특별강연은 정동욱 학회장이 직접 구성한 '학회장 특별세션'으로 진행된다. '탄소중립시대, 원자력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전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인 손양훈 인천대 교수의 '2050 탄소중립 과연 가능할 것인가? - 원자력의 역할과 전망', 전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 재검토 위원장인 김소영 KAIST 교수의 '전지적 또는 제3자적 관찰 시점에서 본 원자력 -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 재검토의 교훈' 등 원자력계 내외부 저명 인사의 초청 발제를 필두로 온라인 토론이 열린다.

정동욱 학회장은 "탄소중립 시대에 원자력에 대한 관심은 물론 학회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학회가 미래세대에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 원자력의 가치를 알리고 회원들의 학문적, 기술적, 사회적 발전을 도모하는 촉매의 장이 되도록 진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