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즈락 강점은 ‘고객 협력’…소비자 중심 솔루션 제공할 것”
철저한 교육 통해 고객에게 더 많은 수익 창출…고객 만족도 UP
수소시장, 스웨즈락에겐 ‘기회의 땅’…고품질 수소솔루션 선보여
다양한 제품‧서비스 제공…“고객 위한 더 나은 방법 모색할 터”

[에너지신문] 지난 1947년 설립된 스웨즈락은 정유, 가스, 석유화학, 반도체 산업을 위한 유체시스템 부품과 조립품, 서비스 등을 개발하는 명실상부 유체이송 솔루션 전문 글로벌 기업이다.

스웨즈락은 지난해 한국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광명으로 본사를 이전하고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체 시스템’ 제공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제품 설계 및 조립서비스, 현장점검, 누설감지서비스, 유체 시스템 교육 등 솔루션 제공에 중점을 두고 필드 엔지니어링을 통한 전문지식 및 서비스를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전 세계 수많은 산업용 유체 시스템 제품을 제공하는 스웨즈락은 ‘믿고 맡길수 있는 기업’이라는 자부심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모색 중이다.

본지는 스웨즈락 코리아 마케팅 및 사업개발 총괄 담당인 김재규 이사를 만나 스웨즈락 코리아의 기술력과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을 들었다.

▲ 김재규 (주)스웨즈락코리아 마케팅 및 사업개발 총괄이사

Q. 우선 스웨즈락이 어떤 기업이며, 어떤 솔루션들을 제공하는지 전반적인 소개를 부탁한다.
스웨즈락은 공인 판매 및 서비스센터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유체 시스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유체 시스템 솔루션 업체다. 아시아 태평양 내 고객들은 스웨즈락의 필드 엔지니어링, 현장 점검, 설계 및 조립 서비스와 전문 교육을 통해 유체 시스템을 더욱 안전하고 생산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미국 오하이오주 솔론에 본사를 둔 스웨즈락은 70개국, 약 200개의 판매 및 서비스 센터, 5500명의 직원들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개의 제조시설 및 5개의 글로벌 기술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은 1984년 설립된 이후 30여년간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유체 시스템 솔루션업체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또한 2020년 8월, 광명 본사 이전과 함께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체 시스템 설계 및 조립 서비스와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스웨즈락은 지난해 본사 이전을 계기로 앞으로 고품질 유체 시스템 제품의 현지 대응력 및 유체 시스템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Q. 스웨즈락 제품이 왜 신뢰성이 높다고 평가하는지, 장점은 무엇인가?
스웨즈락은 엄격한 규정과 산업 성능 표준을 준수하는 옵션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유체 시스템 제어 및 솔루션을 설계, 제조, 배포하고 있다.

특히 각 산업별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사항을 파악, 가장 혹독한 환경에서도 유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재질과 디자인을 선정하고 일관된 품질과 내식성, 애플리케이션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신중하게 제어된 프로세스 및 부품 선정을 통해 제조하고 있다. 때문에 고객들은 스웨즈락의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에 대해 믿음을 보내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고객의 니즈를 맞추기 위한 솔루션’은 작업자의 안전, 환경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경제적 이익이 걸린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의미다.

그래서 설치 시점부터 주기적인 유지 보수를 통해 고객의 유체 시스템에 안정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프로세스 및 샘플링 장비의 가동시간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유체 시스템의 누설 또는 제품의 고장은 생산성과 수익성에 크게 위협적이다.

때문에 우리는 이점을 인지, 고객이 유지 보수 또는 수리에 들이는 시간과 자원은 줄이고 고부가가치 업무에는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안정성 및 가동시간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솔루션 제공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

Q. 유체시스템 교육에 관심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교육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웨즈락 코리아는 한국 고객사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 지식과 제품을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의 목표는 고객과 긴밀히 협력해 고객과 더 가까운 곳에서, 고객의 생산 환경을 더 안전하고, 생산적이며,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교육과 현장 엔지니어링, 현장 방문 서비스, 유체 시스템 조립 및 기타 서비스 등이 필수적이라고 본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야말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그들의 신뢰를 얻는 ‘훌륭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스웨즈락의 교육 프로그램은 유체 시스템, 샘플링 시스템 설계, 작동 및 유지보수에 관한 일상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가치의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숙련된 전문가가 제공하는 심도있는 실습과정은 새로운 직원뿐 아니라 업계 베테랑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유체 및 샘플링 시스템 관련 기초지식이 필요한 고객부터 최신기술과 모범 사례에 대한 업데이트까지, 고객이 필요한 모든 부분을 교육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스웨즈락은 앞으로도 국내 고객들에게 유체시스템 관련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업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겠다. 

▲ 샘플링 시스템을 조립하고 있는 스웨즈락 코리아 직원.
▲ 샘플링 시스템을 조립하고 있는 스웨즈락 코리아 직원.

Q. 한국 시장을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영업전략으로 승부할 것인지?
전 세계가 에너지 전환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한국 역시 재생 및 대체 에너지 프로그램을 비롯해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스웨즈락만의 노하우가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웨즈락은 국내 고객들에게 솔루션 업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국 시장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해왔다.

광명에 스웨즈락 코리아 판매 및 서비스 센터를 세운 것도 그 일환이라 볼 수 있다.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겠다는 당사 비전에 따라 우리는 시장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즉 고객이 중요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스웨즈락 가스 분배 프로그램(Gas Distribution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은 고객의 가스 분배 시스템 안전성을 높이고 가동시간을 늘리는 데 도움을 준다. 스웨즈락은 앞으로도 고객과 긴밀히 협력해 고객이 직면한 과제를 이해하고 동시에 안정성 증진, 다운타임 최소화 및 신뢰 극대화, 제품 총 생애 주기 비용 제어, 환경 규정 준수에 있어 고객에게 도움이 될 기회를 끊임없이 모색할 것이다.

Q. 최근 가장 관심이 큰 수소산업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궁금하다.
수소시장은 스웨즈락의 핵심 강점을 활용해 고객의 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간단히 말해, 수소시장 내 기회들을 스웨즈락의 고객들이 모색하고, 이를 스웨즈락이 지원해 고객과 함께 동반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재료과학, 생산과정 및 최상위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관한 스웨즈락의 전문지식은 글로벌 기업이 수소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저장, 운송 및 사용을 위한 필수 조건을 설정하는 데 고객을 지원하고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유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비용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엔지니어링 지원, 설계 및 조립 지원, 교육 등 고품질의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은 수소산업에서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서비스 외에도 수소차 및 시설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 중고압용 스웨즈락 FK 시리즈 피팅.
▲ 중고압용 스웨즈락 FK 시리즈 피팅.

Q. 수소산업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을 소개해달라.
스웨즈락의 유체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가 수소산업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자동차 외에도 실린더에 수소를 운반, 압축, 저장 및 충전 등 다양한 수소 관련 유체 시스템 제품과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FK 시리즈 피팅’이다. FK 시리즈 피팅은 수소 애플리케이션용으로 특수제작돼 토크(torque) 또는 회전에 의한 체결이 가능할 뿐 아니라 뛰어난 튜브 그립과 누설 방지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독보적인 이중 설계 방식과 사전 조립 카트리지는 정확한 페럴 방향과 페럴의 현재 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조립자가 5배 가량 더 빠르게 피팅할 수 있도록 해 손쉬운 설비가 가능한 점도 장점이다.

동시에 수압 및 인수 테스트 중 재작업이 필요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스웨즈락은 기업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수소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다. 

Q. 올해의 목표는 무엇이고, 하반기 구체적인 계획은 어떤 것이 있나?
올해는 스웨즈락의 고객 솔루션과 비전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다양하게 마련할 계획이다. 그 시작은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조선해양산업 전시회 ‘KORMARINE 2021’에서 참가해 석유 및 가스 산업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 전시회에서 업계에서 입증된 중고압(medium-high pressure) 제품뿐만 아니라 샘플링 판넬 솔루션, 가용성 루프 판넬(fusible loop panel) 같은 스웨즈락의 제품과 철학, 솔루션 등을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

무엇보다 스웨즈락은 고객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치 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기회를 찾고 투자할 것임을 분명히 하고 싶다.

때문에 스웨즈락의 목표는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고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함으로써, 고객이 사용하는 유체 시스템의 안전성 및 신뢰성 향상, 다운타임 최소화, 전체 라이프사이클 비용 최소화 등을 위해 힘쓰며, 각종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