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산업부 차관-에너지 얼라이언스 CEO 간담회
산업계 의견수렴 거쳐 탄소중립 혁신전략 연내 마련

[에너지신문] 수소, CCUS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 4조원 규모 이상의 기술개발 예타가 추진된다. 산업부는 산업계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에너지·산업 등 분야별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연내 마련할 계획이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29일 에너지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 대표들과 탄소중립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2030 NDC 상향안 등 정부가 추진중인 탄소중립 정책 관련 그간 진행 상황을 에너지 업계에 설명하고 의견 및 건의 사항 등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 산업부-에너지 얼라이언스 CEO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 산업부-에너지 얼라이언스 CEO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에너지 얼라이언스는 탄소중립혁신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해 지난 4월 결성된 이후 최근 법인 설립 절차가 마무리됐다. 이번 간담회는 법인 설립 허가 이후 공식적으로 정부와 처음 만나는 자리다.

간담회에서 산업부와 에너지 얼라이언스 CEO들은 ‘탄소중립은 우리 경제에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나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는 공통된 인식하에 탄소중립을 더 이상 기존산업의 축소가 아닌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데 상호 공감했다.

한편 에너지 얼라이언스측은 '탄소중립사회 구현을 위한 에너지 산업 추진과제' 발표에서 △탄소중립 과정에서 민간부문이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탄소중립의 이행에 따른 부담을 완화해야 하며 △R&D, 국제협력 등을 통해 에너지 산업의 탄소중립 전환 기반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에너지 분야 한계돌파형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그린수소, CCUS 등의 분야에 대규모 예타 R&D 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11월까지 '산업·에너지 R&D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 및 CCUS 분야 대규모 기술개발 추진 내용을 보면, 먼저 수소 경제 활성화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범부처 수소기술 개발 예타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그린수소 생산(전북) △바이오‧부생수소 생산(인천) △저장‧운송 인프라(강원) △연료전지‧발전(경북) △수소 모빌리티(울산) 등 수소경제 4대 분야 5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추진된다. 총 사업비 1조 2739억원이다.

아울러 관계부처 협력·기획을 통해 향후 10년간 최대 3조원 규모의 CCUS 신규 기술 실증 및 기반 구축을 위한 5대 정책 패키지(예타 계획 포함)가 추진된다.

5대 정책 패키지는 △CCUS 다부처 공동연구 추진 사업단’구성·운영을 통해 CCUS 실증·상용화를 위한 최우선 도출 과제 집중 추진 △주요 다배출 산업 CO2 포집 및 활용 실증, 저장 기술 고도화 추진 △관계부처 합동 대규모 CCU R&D 추진 △CCS 대규모 대륙붕 저장소 유망구조 도출 결과 발표(10월) △동해고갈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사업 추진(11월 예타 신청, 최대 1조원)이다.

이밖에도 산업부는 업계의 자발적인 감축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재정지원을 포함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 정부예산안 중 탄소중립 관련 예산은 12조원(기후대응기금 포함)이며, 이중 산업부 예산은 약 28%인 3조 4000억원으로 이는 전년대비 9000억원(36.1%) 증가한 규모다.

산업부는 연말까지 업계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에너지·산업·수송 등 분야별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기영 차관은 "그동안 우리 에너지 기업들은 안정적 에너지 공급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다"며 "이제 탄소중립이라는 당면한 국가적 도전 과제를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기업과 정부가 함께 바꿔 나가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수소, 해상풍력, 수소터빈, CCUS 등 에너지 분야에서 제2의 반도체와 같은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 기업의 노력을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유정준 에너지 얼라이언스 의장은 "에너지 얼라이언스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협력 사업들을 발굴하고, 정부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