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실무위원회 개최…구제적 정책 대한 개발 역할 수행
향후 민간 주도 역할 강화되는 변곡점…위원회 큰 역할 기대

[에너지신문] 지난해 7월에 공식 출범한 수소경제위원회 하위 실무위원회가 29일에 첫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정책 대안 개발 역할 수행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위원장(제2차관)을 비롯 8개 관계부처 국장, 민간위원 11명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수소경제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실무위원회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20.2 제정)’에 근거, 수소법(’21.2월 시행) 및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국 출범(’21.8.9)을 계기로 보다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수소경제위원회의 운영을 위해 안건의 사전 검토‧발굴 등 필요한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실무위원회 산하에 전문 분과위원회를 7개 설치하고 위원들이 각 분과에 참여토록 했으며 보다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하고 이듬해 2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 7월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수소 생태계의 전 단계에서 가시적인 성과로 거두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 수소차 1만대를 보급, 2019년 이후 압도적 1위를 달성했고, 수소충전소는 규제완화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보급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주요기업들이 정부 정책방향에 적극 호응, 대규모 투자계획(43조)을 발표, 민간주도로 수소기업협의체(H2 Business Summit)도 출범했다.

수소경제위는 3차례 회의를 개최해 주요 수소경제 정책을 수립하는 등 초기 단계 수소경제 모멘텀 형성에 기여했다.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2050년 탄소중립,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상향 등에 따라 수소경제의 역할은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청정수소 생산과 활용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액화‧액상수소 등 저장‧운송기술도 확보해야 하며, 모빌리티 다양화, 산업용·발전용 수소 사용 확대 등 도전과제들이 많다.

이에 실무위원회 및 전문 분과 위원을 구성·운영해 수소경제위원회의 내실있는 운영을 도모하고 수소경제를 확실하게 뒷받침할 예정이다.

박기영 제2차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탄소중립 등 정책여건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수소기업협의체의 출범은 수소경제 이행에서 민간의 주도적 역할이 강화되는 변곡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실무위원회가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박기영 제2차관은 위원회 개최 전 문일 연세대 교수를 비롯한 학계·연구계, 정지호 신한은행 부행장 등 경제계,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와 같은 시민단체 인사 등 총 11명의 실무위원회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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