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에너지전환 가속화 협력현황 및 확대방안 논의

[에너지신문]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이 16일 제15차 EAS 및 제18차 ASEAN+3 에너지장관회의(화상회의)에 참석한다. ‘에너지전환과 지속가능 발전’에 대해 회원국들과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강경성 실장은 한국이 작년 10월 2050탄소중립을 선언했음을 언급하며 "탄소중립 사회로의 대전환을 추진함에 있어 에너지의 역할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에너지시스템의 구조적 전환이 절실히 요구됨에 따라 한국은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주공급원 전환 △지역 중심의 분산형 전원 체계 확산 및 전력인프라 확충 등을 핵심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정부가 지난 5월 P4G 정상회의시 개도국의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협력 확대를 약속했으며, 아세안의 수상태양광 확산을 위한 역량강화 세미나, 브루나이 풍력발전 타당성 조사 등을 포함, 향후에도 에너지 수요관리 스마트전력망 구축 및 실증, 재생에너지-ESS 연계 등 EAS 회원국들이 우리와 협력을 희망하는 분야를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탄소중립에 따른 전기화 확산 대응을 위해 재생에너지 보급확대·효율개선 및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통한 전력계통 안정성 강화에 힘쓰고 있음을 언급하며, 정부의 탄소중립 우수사례와 시행착오를 ASEAN+3 회원국들과 공유함으로써 ASEAN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기후대응 역량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밖에도 강 실장은 신남방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온실가스 감축사업과 에너지 안전관리사업이 ASEAN 지역의 저탄소경제로의 이행과 안전관리 향상에 기여했음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