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기술, 두산重-SK에코플랜트와 사업 추진 손잡아

[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기술이 두산중공업, SK에코플랜트와 친환경 수소 가스터빈을 이용한 '분산형집단에너지 활성화 업무협약'을 14일 온라인으로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두산중공업의 5MW급 소형 수소터빈을 이용한 분산형 집단에너지 사업 추진을 위해 이뤄졌다. 지역난방기술과 SK에코플랜트는 사업 타당성과 열병합 플랜트 설계용역 분야에서 상호 협력한다.

▲ 3사 관계자들이 온라인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운데가 김호기 한국지역난방기술 전무.
▲ 3사 관계자들이 온라인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운데가 김호기 한국지역난방기술 전무.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 시행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발의로 수소 가스터빈의 개념이 구체화되고, 수소 가스터빈에 대한 별도 요금체계를 적용할 수 있는 세부 법적근거를 확보, 수소 가스터빈을 이용한 분산형집단에너지 사업은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 등이 기대된다.

또한 수소전소 가스터빈을 이용한 분산형 집단에너지 협력 사업이 3사가 추구하는 환경친화적 기업 가치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며, 미래 에너지 성장의 핵심축이 될 수소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김호기 한국지역난방기술 전무는 "지역난방기술은 집단에너지 사업의 타당성 검토 및 설계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며 "수소경제와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수소전소 가스터빈을 개발 중인 두산중공업, 시공능력을 갖춘 SK에코플랜트와의 협업으로 분산형 집단에너지사업 활성화에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첨병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