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한수원·SK가스·두산퓨얼셀·태광·현대차 공동개발 MOU
울산미포산단에 연료전지 발전소 구축...일부는 VPP 플랫폼과 연계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과 LS일렉트릭, SK가스, 두산퓨얼셀, 태광산업, 현대자동차가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이들 5개사는 3일 비대면으로 ‘울산미포산단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향후 울산미포산단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발전소 일부는 VPP 플랫폼과 연계해 SMP(계통한계가격), 연료비 등에 따라 발전량을 조절하는 부하대응 방식을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 각 사 대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각 사 대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VPP(Virtual Power Plant)는 태양광, ESS, 풍력, 연료전지 등 분산자원을 하나로 모아 통합 관리, 발전소처럼 운영할 수 있는 기술로 소규모전력중개사업자의 역할을 통해 분산된 자원을 활용해 계통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 VPP 플랫폼은 분산자원과 전력시장을 통합하는 시스템으로 연료전지 시스템과 연계가 가능해 ESG 이행에 효과적인 방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번 사업에서 한수원은 REC 구입과 부하대응을 위한 VPP 실증 등을, LS일렉트릭·SK가스·두산퓨얼셀·태광산업·현대자동차는 EPC 및 LTSA(장기유지보수계약) 수행, 부생수소 공급 등을 각각 담당하게 된다.

협약을 맺은 6개 기업은 앞으로 이와 유사한 사업모델이 적용되는 신규 사업의 추진에도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에서 한수원은 다양한 신재생 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고, 현재 구축 중인 VPP플랫폼을 적용할 예정”이라며 “이번 사업이 국내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사업의 참조 모델이 되도록 각 참여사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용상 LS일렉트릭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부생수소 활용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 성공사례를 만들고, 참여사 간 협력과 시너지를 극대화해 산단 및 수요처중심의 분산형에너지로서 연료전지사업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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