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시간별 태양광 추계통계 서비스

▲ 일본 태양광발전소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에너지신문] 전력거래소는 전력정보앱을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간별 태양광 추계통계'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한다.

타 발전원과 달리 소규모 설비가 많은 태양광발전은 전력시장 참여, 한전PPA, 자가용으로 구분된다. 전력시장 참여 태양광은 전력공급에 포함돼 있으나 한전PPA·자가용 태양광은 한전과 직거래 또는 자체 소비돼 전력시장 참여 전력수요를 상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전력거래소는 전력시장 집계에서 숨어있는 태양광 정보를 통계적으로 추계한 실제 총수요를 전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시간대별 태양광 추계통계 서비스는 '전일 태양광 추계통계'와 '전일 시간대별 평균 태양광 발전량'의 2개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영역을 클릭하면 시간대별 전력수요(시장참여·실제 총수요)와 시간대별 태양광(시장참여·한전PPA·자가용) 발전량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13일부터 태양광발전의 전력수급 기여 현황을 스마트폰(iOS, Android) 모바일 앱(APP)을 통해 제공, 전력수급 안정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전국의 숨어있는 태양광 추계정보 공개를 통해 태양광 발전의 전력수급 기여 현황을 보다 명확히 하고, 거래소 주도로 태양광 발전 계량값 취득체계를 일원화, 통합관리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