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디지털전환‧헬스케어 등 신산업 추진…407명 신규채용 계획
선제적‧자발적 기업 사업재편 지원…막대한 구조조정 비용 예방 차원
“향후 사업재편, 업종별 특성 감안한 세분화된 대책 마련해 나갈 것”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21일 비대면 방식으로 제31차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를 개최, △미래車 진출 △디지털전환 △헬스케어 분야 등 총 15개사의 사업재편계획을 신규승인했다.

이로써 올해까지 사업재편 승인기업은 51개사로(누적 217개사), 올해 사업재편 승인기업 목표 수인 100개사의 51%를 달성하게 됐다.

정부는 정상적인 기업의 선제적·자발적 사업재편을 지원함으로써 사후적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막대한 비용을 예방하기 위해 2016년부터 ‘기업활력법 사업재편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사업재편 승인기업들은 구조변경‧사업혁신을 추진하는 조건으로, 상법・공정거래법 상의 절차간소화와 규제유예, 금융・세제・고용·R&D 등 다양한 분야의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된다.

이번 사업재편 승인을 받은 15개사로, 총 1269억원을 투자해 △미래車 △디지털전환 △헬스케어 분야의 新산업에 진출하면서 407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우선 미래차 분야를 살펴보면, 아이아(주)·(주)대성엘텍 등 5개사는 자율주행車, ㈜한송네오텍은 전기車 등 총 6개사가 미래車 분야로 진출하는 사업재편 계획을 승인받았다.

최든 자동차 업종은 기존 전동화 위주에서 자율주행·인포테인먼트 등으로 빠르게 확산 중에 있고 업종의 허리에 해당하는 중견기업 중심으로 사업재편이 진행되고 있다.

이밖에 (주)프론텍 등 6개사는 IoT, 빅데이터 등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新산업 분야에 진출하는 사업재편 계획을 승인받았고, (주)세라젬 등 3개사는 스마트 헬스케어 의료기기 등 유망 헬스케어 분야로 진출하는 사업재편 계획하고 있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앞으로의 사업재편이 업종별 특성을 감안한 세분화된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지난 6월 자동차 부품기업 1000개사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는 등 자동차 부품산업 생태계를 신속히 미래차 중심으로 혁신하기 위한 ‘부품기업 미래車 전환 지원전략’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를 시작으로 사업재편이 필요한 업종을 선별, 정교한 계획을 세우고, 자금‧기술‧인력 등 기업이 사업재편 과정에서 절실히 필요로 하는 인센티브를 패키지 형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제31차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 승인기업 개요.
▲ 제31차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 승인기업 개요.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