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 실행방안 논의
친환경차 전환 위한 생산기반‧일자리 유지 방안 공유

[에너지신문] 자동차업계가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자동차산업이 친환경차 분야로의 신속한 전환을 위한 방안 찾기에 나섰다. 

▲ 자동차업계가 '제2차 잔소중립협의회'를 열고 탄소중립 이행의 일환으로 친환차 분야로의 전환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3월 31일 자동차업계 탄소중립 협의회 출범식 모습.
▲ 자동차업계가 '제2차 탄소중립협의회'를 열고 탄소중립 이행의 일환으로 친환경차 분야로의 전환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3월 31일 자동차업계 탄소중립 협의회 출범식 모습.

산업부는 14일 업계 대표기업 임원 및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회의를 통해 ‘제2차 자동차산업 탄소중립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2차 협의회에서는 자동차산업이 친환경차 분야로 신속히 전환하면서 생산기반과 일자리를 유지‧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추진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기차·수소차 등 무공해차 보급을 확대하고, 수요관리 강화 및 기술혁신도 함께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탄소중립연료의 기술성‧경제성’을 주제로 발표한 민경적 서울대 교수는 수송분야 탄소중립 수단으로 탄소중립연료(e-fuel), 차세대 바이오연료, 수소엔진 등 다양한 기술이 국·내외적으로 개발·실증되고 있으며, 특히 중대형차 분야에서 탄소중립연료가 수소차와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다.

민 교수는 다만 이산화탄소 회수기술, 수소와 이산화탄소 합성기술은 경제성 확보 및 대량생산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박사는 ‘탄소중립연료의 산업경제적 의의’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 박사는 “탄소중립연료는 내연기관차에 적용할 수 있어 자동차부품 및 정유업계의 친환경차 전환과정에서 완충역할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친환경차전환 투자유인을 위한 제도개선 △하이브리드 개소세‧취득세 일몰연장 △사업재편을 위한 R&D 지원 등을 건의하고, 대응방향에 관해 토론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자동차산업은 탄소중립을 성장동력 창출로 연계할 수 있는 대표산업”이라며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과 발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완성차 및 부품기업이 탄소중립에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오늘 논의된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자동차업계가 탄소중립으로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지난 1차 협의회이후 법적·제도적 기반을 착실히 마련해 나가고 있다”며 “지난 4월에는 탄소중립연료의 산업적 가치와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한 탄소중립연료(E-fuel) 연구회를 발족했고, 6월에는 친환경차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 대규모 수요창출과 충전편의 혁신을 위한 법적기반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지난 6월 발표한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전략’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는 한편,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우리 자동차 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수송부문 미래차 전환전략’을 연말까지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완성차 및 부품업계는 지난 3월 31일, 2050 탄소중립 비전에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친환경차 전환과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자동차산업 탄소중립 협의회’를 발족했으며, 2050 탄소중립 도전을 공동선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