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전기차 표준화 포럼…현장 목소리 반영한 표준화 논의
핵심기술 국제표준 선점 통해 전기차산업 경쟁력 강화 뒷받침

[에너지신문]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전기차 관련 표준이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기존 개별 제품이나 기술 차원에서의 표준 개발에만 국한된 상황이다.

전기차를 비롯해 충전인프라, 전력망 등이 하나로 통합되는 복합시스템의 차원에서의 표준화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6일 서울 엘타워에서 전기차와 관련된 기업 및 표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학․연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전기차 분야 표준 개발을 지원할
‘전기차 표준화 포럼’을 발족했다.

이번 전기차 표준화 포럼은 현장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 다양한 표준 수요 발굴과 표준화 과정에서의 이해관계자 의견조율, 기술개발과 표준화 연계 강화, 호환성 확보, 국제표준 대응을 위한 국내 협력체계 강화 등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충전기(간사기관 : 스마트그리드협회) △무선충전(카이스트) △전기이륜차(스마트E모빌리티협회) △배터리(전지협회) △차량(한국자동차연구원) 등 5개 분과로 구성되며,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운영사무국을 맡는다.

이상훈 산업부 국표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포럼을 통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소비자의 요구와 기술 발전을 선제적으로 표준에 반영하고 핵심기술의 국제표준을 선점함으로써 전기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포럼에서는 앞으로 추진할 표준화 과제로, △초급속 충전기 △배터리 △충전기 통신규약 △전기이륜차 △차량부품 등을 중점 논의할 계획이다.

우선 향후 본격 보급될 출력 400kW급 이상 초급속충전기는 기존 공랭식 냉각이 아닌 수냉식 냉각기술 적용에 따른 새로운 기술표준과 안전기준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현재 기술적 논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국가표준을 신속히 제정‧보급하고, 표준에 따른 안전인증을 위한 시험장비를 적기 구축,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배터리의 경우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는 전고체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에 대한 표준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국제표준 논의를 주도, 배터리 강국의 위상을 지켜나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전기이륜차는 현재 일본, 독일 등이 주도하고 있는 시장에서 국내 이륜차업계가 전기이륜차로의 변화에 맞춰 표준화를 통한 시장 확대와 제품경쟁력 회복을 추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전기차와 달리 탈부착이 가능한 이륜차 배터리의 전압, 형상, 충전 커넥터 등을 조속히 표준화해 호환성을 갖추고 성능과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충전기 통신규약은 운영사업자별로 상이하게 적용해 온 충전기 통신규약을 표준화해 충전 인프라의 호환성을 제고하고, 차량 부품은 그간 표준화 논의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편의‧안전장치 등 틈새분야에 대한 표준 수요를 적극 발굴, 부품산업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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