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인접지역‧인천 등 10기 추가 구축 우선협상자 선정
환경부, 수도권 충전 여건 개선‧인허가 의제 등 종합적 지원

[에너지신문] 올해 안에 수도권 내 수소충전소 10기를 추가 구축해 충전여건 개선에 속도를 낸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수도권의 수소 충전 여건을 조기 개선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10기의 수소충전소 10기 구축을 위한 민간보조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수도권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 현황도.
▲ 수도권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 현황도.

 그동안 환경부는 민관 협력으로 수도권 내 수소충전소 부지확보와 조속한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우선 지난 3월 23일 ㈜E1 및 SK가스㈜와 접근성이 좋은 도심의 기존 LPG충전소를 수소복합충전소로 전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환경부는 자체 부지 발굴과 더불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추가 예산을 확보, 지난 5월 3일부터 6월 11일까지 민간보조사업을 공고했다.

예산 150억원을 확보해 진행되는 이번 추가사업은 연내 구축이 가능한 곳을 위주로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됐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는 인허가 등 입지 여건, 주민 수용성, 주요 설비 및 장비 확보 상황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했다.

심사결과, 앞서 환경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LPG 공급사(E1, SK가스) 부지 4기와 그간 수소충전소가 부족했던 경기 동북부 2기, 서울 근접 2기 등 서울시청으로부터 약 25km 이내 인접 지역에 총 8기가 선정됐다. 나머지 2기는 환경부 환경산업연구단지와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가 구축될 인천지역에 뽑혔다.

10기 구축지역은 서울 오곡동을 비롯 고양 원당동, 과천 과천동, 의왕 왕곡동, 구리 토평동, 남양주 수석동, 하남 덕풍동, 인천 서운동, 인천 오류동 및 송도동 등이 해당된다.

환경부는 이번에 선정된 10기를 협상을 거쳐 최종 확정하고, 이후 인허가부터 설비‧장비확보 및 구축 공정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7월 14일부터 인허가 의제 처리를 시행과 함께 해당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 적극 소통하여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도권 내 수소충전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사업 중 입지 여건이 좋은 부지는 차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해 수소충전소를 전국에 180기 이상 구축, 수소차 보급의 전환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선정된 사업이 연내 추가 구축되면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수소 충전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